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외모관리

[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은 식습관, 다이어트를 불러오는 식습관 추천


얼마전까지만 해도 두터운 외투로 몸매를 가려줄 수 있었건만 이제는 몸매 자랑하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이런 몸매 과시의 기회가 부담스러운 이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지금도 살짝 늦은감이 있지만 더 늦기 전에 호리호리한 효리 몸매 s라인 몸매로의 변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공부에만 왕도가 없는줄로 알았더니 다이어트에도 왕도는 없더군요. 다이어트의 세계는 공부의 세계보다도 어쩌면 더 심오합니다. 국영수는 없지만 뱃살, 팔뚝살, 허벅지살 등이 우리를 괴롭히죠. 요즘 같은 비쥬얼의 시대에는 공부 잘하는 사람보다도 몸매가 날씬한 예쁜 사람들이 훨씬 더 부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공부와 마찬가지로 체질이나 생활습관 식습관에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한 다이어트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공부도 왜 그렇잖아요. 꽁수로 당일치기, 벼락치기 해봤자 절대 실력 안 늘어요. 그저 묵묵히 예습, 복습 철저히 하고 수업시간에 잘 듣는 것이 공부 잘하는 길이죠.

다이어트의 경우에는 특히나 요요현상이 문제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며칠 굶어가면서 힘들게 다이어트 해봤자 요요현상으로 인해 고무줄처럼 원래 상태로 그대로 돌아옵니다. 체질이 바뀌고 식습관이 개선되지 않는 한 다이어트의 효과는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관련글] [다이어트] 다이어트 계산기 - 경희감비원 연구실 제공


 불필요한 간식 섭취 줄이기  

우리가 간식 한끼를 통해 얻는 칼로리는 보통 300kcal 입니다. 또한 간식을 통해 우리가 섭취하는 것은 우리의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기보다는 기름지고 달고 자극적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무심코 먹는 간식 때문에 우리의 몸매는 자꾸만 망가져갑니다.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보다 담백한 세 끼 식사 음식에 자신을 맞추도록 입맛을 교정하는 훈련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천천히 먹는 습관 기르기  

천천히 먹는 것, 아주 중요합니다. 살찌는 분들은 대개 보면 먹는 속도가 워낙 빠르신 분들이 많습니다. 어릴적부터 동생이나 언니랑 경쟁하느라 그럴 수 있지만 이제는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음식을 급하게 빨리 먹는 것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어 몸에도 좋지가 않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어야 포만감이 올라오는 것을 느끼고 숟가락과 젓가락을 내려놓게 됩니다. 살찌시는 분들은 포만감이 올라오기도 전에 끊임없이 입에 털어넣다가 나중에서야 후회를 거듭하는 것이죠.



 숙면을 통한 충분한 숙면 확보  

숙면을 통해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식습관과 큰 관련이 없어보일 수도 있지만 중요합니다. 통상 야식을 많이 먹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속이 계속 부대끼고 불편하기 때문이죠. 저녁을 이른 시간대에 먹고 그 이후에는 가급적 아무 음식물도 섭취하지 말라고 보통 이야기하는 것도 비슷한 취지입니다. 간식을 줄이라는 위의 내용과도 연결되겠네요. 드림다이어트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면 잘자는 것이 잘먹는 것 못지 않게 다이어트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끼 식사를 모두 하되 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 소식을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들 들으셨을 것입니다. 위를 절제하여 식사량 조절을 해주는 베아트리체 수술을 많이들 했던 적도 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세 끼 식사를 조금씩 하는 습관을 들이다 보면 위가 줄어들면서 금방 포만감이 올라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우리 몸의 놀라운 적응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 시간이 안 되면 모를까 아침 식사를 거르기보다는 작은 모닝빵 한 조각이라도 먹어주는 것이 점심이나 저녁 식사량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계산기 

다이어트 계산기 - 성별, 나이, 키, 체중, 직업을 입력하면 다이어트 성공 지수와 예상 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체질다이어트로 유명한 경희감비원 연구실에서 제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