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투자/건강외모

하체비만 탈출법


회사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학생이어서 도서관에서 오랫동안 공부를 하다 보면, 하체가 점점 비대해지는 하체비만 현상이 생기곤 합니다. 저도 예전에 그런 분을 본 적이 있어요. 소개팅 자리에 나갔는데 신기하게도 여성분이 먼저 와있는 거에요. 그리고 완전 귀여우신 분이어서 소개팅 내내 분위기도 무척 좋았는데, 자리를 옮기기 위해 일어나면서 보니 하체가 너무 부담스러우시더군요. 이렇게 특정 부위만 살이 찌는 경우 걱정이 참 많아지죠.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운동을 해도 내가 원하는 부위는 전혀 살이 빠질 생각을 않고 얼굴만 반쪽이 되어가면서 불쌍해보이기만 하니까요. 특히 여자분들은 치마를 입기 힘들어지거나 바지가 몸에 꽉 끼는 경우도 많으니 하체비만으로 인한 괴로움은 정말 심각하죠.



하체비만 탈출을 위해서는 내장지방 및 피하지방 모두를 감소시키는 전신 다이어트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내장지방을 감소시키게 되는데 이때 하체에 쌓인 피하지방은 다른 부위보다 늦게 연소되므로 결국 하체는 거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야 빠지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엉덩이와 허벅지살 등 하체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비만은 운동과 식사조절 만으로는 잘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오랜 기간 앉아있어야 하는 등의 생활환경에 놓이면 하체 부위에서의 지방 분해는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국 하체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식사요법과 더불어 오랜 기간 운동을 병행해 주어야 합니다.



몇 가지 테마로 나누어서 하체비만 탈출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점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할 것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체 비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타이트한 쫄바지를 입으면 자극도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꽉 끼는 바지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하면 체액이 중력을 따라 심장으로 흡수되어 다리가 날씬해진다고 합니다. 하체비만인 상태에서 쉽지는 않겠지만 보조기구를 활용해서 물구나무를 서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또한 다리 쪽에 고여있던 혈액 기타 체액을 심장 쪽으로 옮겨가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꾸준한 마사지와 스트레칭  

마사지와 스트레칭은 특별히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흔히 마사지샵에 가서 따로 받는 것만을 마사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것일 뿐입니다. 그냥 틈틈이 시간 날 때마다 다리를 두드리거나 주물러 주는 것만으로도 붓기 내지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으면 다 살로 가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잠들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다리의 지방 분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부종을 예방할 것  

낮시간대에 서 있는 시간이 길 경우에도 체내의 혈액과 몸 속의 노폐물이 죄다 하반신으로 몰리기 때문에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마다 바닥에 누워서 다리에 쿠션 등을 받침으로써 부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자전거, 요가 등의 가벼운 전신운동은 혈액 순환을 돕고 부종을 예방하게 됩니다. 자가용만을 타고 다니지 말고 일주일에 하루 쯤은 지하철을 이용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업무시간에 어쩔 수 없이 오랜 시간동안 착석하여 일을 해야만 한다면 가볍게 다리를 위로 펴주거나 제자리 걷기 등의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과다 섭취를 피할 것  

짜게 먹는 것이 몸에 안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부종의 주된 원인이 염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염분은 하체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여 부종을 일으킵니다. 앞의 항목과 연결되는 부분인데 부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짠 음식의 섭취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싱겁게 먹는 것이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기도 하고, 건강 기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  

성인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하루에 적게는 7시간에서 많게는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재생 호르몬의 분비가 하루 중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보통 이 시간대에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느라 제때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의 발생으로 이어지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과식 또는 폭식의 원인이 됩니다.


 신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것  

하체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신체를 항상 따뜻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 저하는 각종 질병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혈관 수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즉, 체온이 낮으면 신체의 혈액 순환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되어 허버지나 엉덩이 기타 하체 부위의 살이 찌게 되는 우울한 결과를 낳습니다.

체질별 맞춤형 다이어트 확인하기(무료)

[관련글]
2011/01/30 - 과일도 아니고 야채도 아닌 토마토 다이어트
2011/01/30 - 고구마 다이어트, 구황식품으로 버팅기기
2011/01/30 - 양배추 다이어트, 적은 열량으로 포만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