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외모관리

고구마 다이어트, 구황식품으로 버팅기기


이번에는 고구마 다이어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고구마는 감자와 더불어 구황작물로 유명하죠? 구황작물에 대해서는 한번씩들 공부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구황작물은 불순한 기상조건에서도 상당한 수확을 얻을 수 있어 흉년이 들 때 큰 도움이 되는 작물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비황작물이라고도 하고요, 생육기간이 짧은 조, 피, 기장, 메밀, 고구마, 감자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 작물은 가뭄이나 장마에 영향을 받지 안고 걸지 않은 땅에서도 가꿀 수 있어 흉년으로 기근이 심할 때 주식으로 대용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구황작물에 속하는 고구마로 버티기가 한결 수월하다는 말입니다. 2009년 미국 공익과학센터 CSPI에서는 고구마를 최고의 음식 10가지 중에서도 최고봉으로 꼽았습니다.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 주기 때문에 배고품을 참아가면서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흔히 다이어트에 따른 부작용으로 피부 노화가 촉진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들을 많이 하시는데 고구마는 피부 노화를 예방해 준답니다.




 고구마의 주요 효능  

- 변비의 치료와 예방

변비는 아랫배 비만이 원인이 되며 노폐가스로 인한 피부트러블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그런데 고구마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장속의 유익한 세균이 늘어나게 되며 배설을 촉진시킴으로써 변비 증상을 완화합니다. 흔히 이야기하길 고구마와 우유 한 잔을 곁들이면 변비가 사라진다고 하는데, 이는 고구마의 하얀 진액인 아라핀 성분이 변비에 좋기 때문입니다.

- 당 지수를 낮춰줌

나이가 들면서 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경계하게 됩니다. 그런데 고구마에서 우리가 달달한 맛을 강하게 느끼는 것과 달리 실제 당 지수는 오히려 감자의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달달한 감자라는 의미에서 감자(Potato) 앞에 달콤한이라는 의미를 붙여 고구마(Sweet Potato)라고 부르기 때문에 당 지수도 당연히 높을 것이라는 편견을 우리가 갖고 있는 것에 불과합니다.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은 혈당 수치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남은 당이 지방세포로 전환되는 과정이 억제됩니다.

- 포만감을 느끼게 해줌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소가 우리로 하여금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다른 음식과 같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고구마를 섭취하는 우리에게 더 큰 포만감을 안겨주는 것이지요.

- 칼로리를 낮추기 위한 조치

단, 주의해야 할 점은 고구마는 100g당 130kcal로 열량이 낮다고는 할 수 업습니다. 따라서 설탕을 넣어서 조리하거나 과식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칼로리를 낮추기 위한 목적에서라면 튀기거나 구워서 먹는 것보다는 쪄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녹말 성분은 익히게 되면 맛이 좋으며 소화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고구마에 올인하기  

고구마 한 개 속에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를 익혀먹는 경우에도 고구마에 들어있던 비타민C 성분이 절반 이상이 남아 피부미용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요즘은 껍질채 먹는 경우가 많은데 껍질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피부미용과 노화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야라핀 성분은 변비를 개선시켜 주며 비타민E의 혈행 촉진작용 및 칼륨의 이뇨작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중 체력과 스태미나가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으며 고구마에 포함된 비타민은 혈액을 맑게 하여 다이어트시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노화되는 부작용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별 적정감량 확인하기(무료)


[관련글]
2011/01/30 - 과일도 아니고 야채도 아닌 토마토 다이어트
2011/01/30 - 양배추 다이어트, 적은 열량으로 포만감을
2011/01/30 - 하체비만 탈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