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폭탄사 한 방 제대로 터트리기



폭탄사에 대해 한번씩 들어보셨나요? 폭탄사가 있고 건배사가 있지요. 통상은 폭탄사와 건배사가 동의어로 쓰입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폭탄사는 폭탄주를 한 잔씩 돌아가면서 마실 때 차례로 발언을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건배사는 건배를 제안하면서 구호를 정하곤 하는데 그와 관련된 모두 발언 및 건배구호 정하기까지를 통칭합니다. 제안된 건배 구호를 다 같이 외치고는 쨍~ 하고 잔을 마주 부딪치면 짧은 시간에 무척 친해진듯한 단합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폭탄사를 잘 준비해두면 자신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폭탄사가 너무 길면 사람들이 지루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1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고, 짧고 임팩트 있게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술도 결국 음식인데(테이블 위에 안주가 같이 놓여있기도 하고요) 음식을 앞에 두고 말이 길어지면 곤란하잖아요. 여기서도 TPO가 중요합니다. 시간(Time), 장소(Place), 그리고 상황(Occation)에 맞추어야겠지요. 참석자의 성향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건배사라는 의미로서의 폭탄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보통 재밌는 건배 구호들이 참 많은데요,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소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하여(여당파), 위하야(야당파), 위해서(서민파)
 위하여! 위하여! 위! 하! 여!(이렇게 세 번 끊어서 외치는 것이 은근히 리듬감도 살고 좋습니다)
 개나발(산행 동호회에서 처음 접한 구호입니다, 개인과 나라의 발전을 위하여)
 당신멋져(당차게, 신나게, 멋지게, 져주면서; 특히 마지막의 져주면서 부분에 포인트가 있지요)

인터넷 사이트를 돌다 보니 이외에도 재미있는 구호들이 참 많더군요. 이 구호들 중에서 아까 이야기한 시간, 장소, 상황에 맞춰서 참석자를 고려하여 가장 반응이 뜨거울 것 같은 구호를 재치 있게 제안한다면 크게 점수를 딸 수 있지 않을까요?

 원더걸스(원하는 만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걸러서 스스로 마시자)
 마징가(마시자 징하게 갈때까지)
 재개발(재치 있고 개성 있게 발전하는 사람이 되자)
 재건축(재미있게 건강하게 축복하며 살자)
 참이슬(참사랑은 넓게 이상은 높게 술잔은 평등하게)
 아바타(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인 이자리,바라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도록,타고난 끼를 총동원하자)
 변사또 (변치말고 사랑하고 또 만나요)
 당나귀(당신과 나의 귀한 만남을 위하여)
 사우나(사랑과 우정을 나눕시다)
 사이다(사랑합니다,이 생명 다 바쳐)
 소나무(소중한 나눔의 무한 행복을 위하여)
 나가자(나라와 가정과 자신을 위하여) 등입니다.
 이외에 술 자리가 끝나지 않을 때는 마돈나(마시고 돈 주고 나가자)
 혹은 TPO에 따라 재밌을 수 있는 성행위("성공과 행복을 위하여"라는 좋은 뜻)

 출처 : http://blog.hankyung.com/realist8/blog/373355

그 밖에도 재치있는 폭탄사(건배사)가 무궁무진하게 많다고 합니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새롭게 창조되고 있기도 한데 하나쯤 만들어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구성원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는 Inside Joke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겠지요. 저도 좋은 건배사 하나 열심히 머리를 짜내서 마련해 두었다가 중요한 자리에서 써먹어야겠습니다. 이웃분들께서 좋은 폭탄사(건배사) 아시는 거 있으시면 혼자만 알고 계시지 말고 공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