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라는 개념 정의를 낯설게 생각하는 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셜커머스는 쉽게는 예전으로 생각하면 공동구매를 떠올리면 됩니다. 위키백과사전의 정의를 보니 소셜커머스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다고 하며,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설립된 Groupon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붐이 일어났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세계적인 흐름에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다들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키위, 티켓몬스터 등의 사이트를 중심으로 소셜커머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소셜 커머스"로 검색을 하면 카테고리 형식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기업, 쇼핑 > 공동구매 > 소셜 커머스
이렇듯 우리의 경우 예전부터 유행하던 공동구매가 중심을 이루는 형태가 되어 있습니다. "뭉치면 싸다"라는 구호 아래 펼쳐지던 공구의 열풍이 한층 체계를 갖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경우에도 유행 내지 흐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선발주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 키위, 티켓몬스터 등이 선점효과를 바탕으로 인지도를 통해 회원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것에 반해, 후발주자들은 보다 나은 서비스로 경쟁을 펼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생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을 통해 필요하거나 유익한 물건 기타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싼 가격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잘 맞아떨어질 경우 내가 원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가장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연번 |
소셜 커머스 |
홍 보 문 구 |
비 고 |
1 |
슈거딜 |
매일매일 업데이트되는 원데이 특가몰 |
[바로가기] |
2 |
크레이지티켓 |
매일매일 지역별 특가 상품을 제공하는 원어데이쇼핑몰 |
[바로가기] |
3 |
원어데이 |
하루 한가지 상품 판매 |
[바로가기] |
4 |
원바이원 |
오늘만 국내 최저가격보장 원어데이 쇼핑몰 |
[바로가기] |
5 |
쇼퍼스데이 |
하루에 한가지 쇼퍼스데이 |
[바로가기] |
6 |
소셜커머스 티공 |
소셜커머스 티공 |
[바로가기] |
7 |
티즐 |
할인 그 이상의 즐거운 티켓~ 소셜커머스 티즐! |
[바로가기] |
8 |
투데이베스트 |
하루 한가지 상품을 지정하여 인터넷 최저가로 판매 |
[바로가기] |
9 |
위폰 |
대한민국 최초 소셜커머스 위폰 |
[바로가기] |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추가하시고 하루에 한번씩 방문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