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할인이벤

매경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 그리고 상속세 증여세를 절감하는 10가지 방법


매경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 그리고 상속세 증여세를 절감하는 10가지 방법

매일경제신문 매경세무센터 세무교육에서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지하철 3호선과 지하철 4호선 환승역인 충무로역에 위치한 매경교육센터 102강의장에서
2012. 2. 27. 월요일 14:00부터 18:00까지 개최됩니다.

직장 출근하시는 분들은 참석하기가 쉽지는 않아서 아마도 휴가를 쓰시거나
좋은 회사(?)에 다니실 경우 오후 반가 내지 반차 또는 조퇴를 활용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경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는 유료인데 참가비는 강연과 교재비를 포함하여 15만원입니다.



교육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4:00 ~ 15:00 사례로 알아보는 상속, 증여의 법률 분쟁 - 권정순 변호사
15:00 ~ 17:00 상속 증여세 절세 방안 - 유찬영 세무사
17:00 ~ 18:00 상속 증여세 조사사례와 대책 - 유찬영 세무사

매경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는 비교적 자주 개최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놓치더라도
기회가 또 돌아올 것이므로 관심을 계속 유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유료 강연회 외에 무료로 진행되는 상속 증여 컨설팅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료재무설계로 유명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메리츠금융지주사인 (주)리츠파트너스와 제휴를 맺고 개인별 재무설계를 도와주는 곳입니다.

리더스리치에서 상속증여 절세전략에 대해서도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것을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는 노후대책, 재테크, 은퇴설계, 내집마련, 연령대별재테크,
목돈굴리기, 목적자금마련, 종자돈만들기, 자녀교육자금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 리모델링 등
여러 영역을 다루고 있는데 가계금융과 관련된 재무설계 전반을 다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경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 강연자 프로필을 보니까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하신 분입니다.
주요 경력이 서울시 정비사업 갈등조정위원회 위원, 재개발 행정개혁포럼 운영위원이신걸로 봐서
재건축 재개발, 도시정비사업, 토지수용보상 등의 행정소송을 주로 하시던 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조세소송도 행정소송의 한 분과이긴 하지만 토지수용과는 그 법적 쟁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증여세 상속세 문제는 가계금융의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리더스리치에서는 지정상속, 협의상속, 법정상속 등의 상속과정에서
합법적으로 상속세, 증여세 기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10가지 팁을 제시합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부분들이겠지만 점검 차원에서 요약하여 소개합니다.

1. 성인자녀 10년에 3천만원 공제한도 적극 활용
2. 현금보다 부동산 증여가 유리(실거래가가 아닌 기준시가 기준 과세 때문)
3. 배우자 증여공제 10년에 6억원 공제한도 적극 활용
4. 자녀의 증여세 부모 대납시 중복 과세됨에 유의
5. 3세대 증여를 통해 중간과정을 생략하여 증여세 절감
6. 향후 부동산취득시 자금출처조사 가능성이 있음을 주의
7. 회사를 넘겨줄 경우 비상장 주식을 사업초기에 넘기는 것이 유리
8. 증여 후 3개월간 증여재산 매각 또는 감정 자제
9. 개별공시지가 업데이트 전에 증여함이 일반적으로 유리
10. 증여가 있은 경우 3개월내 반드시 자진신고하고 탈세가 되지 않도록 다소 여유있게 신고



상속세 산정방식을 고려할 때 간주상속재산을 활용함으로써 상속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공제액을 늘리기 위해서는 상속재산을 줄여야 하는데
이 때 종신보험 사망보험금을 활용함으로써 과세기준이 되는 상속재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리더스리치를 통해 상속세 계산방법, 증여세 계산방법에 대한 도움을 얻고,
적절한 상속세 절감방법, 증여세 절감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리더스리치에서 워낙 방대한 양의 컨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속 증여세 소개 부분을
찾지 못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 듯합니다.



리더스리치 메인화면에서 스크롤바를 아래로 살짝 내려줍니다.



리더스리치 메인화면 좌측 사이드바 메뉴를 보시면 상속증여 절세전략 상담이라고 있습니다.
이 메뉴가 상단의 메뉴바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많이들 놓치시는 것 같습니다.



상속증여 절세전략에 관해 리더스리치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컨텐츠들이 쭉 나오고
하단에 위와 같은 형태로 무료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 나와 있습니다.

보유자산 형태를 부동산, 현금, 금융상품으로 나누어 입력하고,
상속증여 규모에 따라 절세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산규모를 입력합니다.
5억 미만의 경우에도 기타문의사항에 상담 목적을 잘 기술하면 자산관리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