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저축은행금리비교] 저축은행금리비교 조회방법


 저축은행 예금 유입 증가세  

저축은행 부실화로 인해 한동안 저축은행 예금 이탈이 늘었으나 다시금 저축은행으로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는 부실한 저축은행들이 어느 정도 걸러지고 저축은행들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어 저축은행이 비교적 안전해졌다는 판단에 기인한 것입니다.

[관련글] 저축은행 부실화는 예견할 수 없었던 것인가?




 저축은행에 예금하는 이유  

저축은행의 경우 대체로 일반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그리고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의 한도 내에서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장해줍니다. 이 5천만원의 한도에는 원금과 이자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 예컨대 내가 4천만원을 예금한 경우 4천만원에 예금이자를 더한 금액이 5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이 금액의 총합이 모두 보장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축은행의 이점을 또 하나 꼽자면 저축은행의 경우 단리법이 아닌 복리법에 의해 이자가 계산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복리법은 쉽게 말해서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기 쉽도록 간단한 예를 들겠습니다. 1,000원에 이자가 매일 10%가 붙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이틀이 지나면 얼마가 될까요? 단리법에 따르면 천원의 10%인 100원의 이자가 이틀 동안 붙어서 총 1,200원이 됩니다.

복리법에 따를 경우에는 첫날 1,000원의 10%인 100원의 이자가 붙어서 원금이 1,100원이 됩니다. 다음날 이 1,100원을 원금으로 하여 10%의 이자가 붙습니다. 따라서 수령액은 1,100원에 10%의 이자인 110원을 더하여 총 1,210원입니다.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이자를 단리로 계산하는지, 아니면 복리로 계산하는지에 따라 금액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원금의 액수가 커질수록 그 차이는 더욱 벌어지겠죠.

우리가 시중은행보다 저축은행을 찾는 것은 저축은행의 금리가 시중은행의 금리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금리는 저축은행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여러 저축은행들의 주요 금리를 꼼꼼하게 비교하여 다른 저축은행에 비해 높은 금리를 주는 곳에 예금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온라인 무료재무설계 및 보험 리모델링 사이트

리더스리치 - 개개인별 맞춤형 무료 재무상담 및 무료 보험 리모델링 이벤트 실시 [바로가기]

 


 저축은행금리비교 방법 소개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저축은행들 사이의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더군요. 그래서 저축은행금리비교를 한 큐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시중은행들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은행연합회가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저축은행들의 집합체가 있습니다. 이를 우리는 저축은행중앙회라고 부릅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회원인 모든 저축은행들로부터 금리정보를 전달받아 이를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 매일 게시하고 있습니다.




위의 저축은행금리비교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바와 같이 금리정보를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편리하게 작업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각 저축은행의 소재지와 전화번호가 나와있기 때문에 직접 전화로 문의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저축은행 금리를 위와 같이 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것은 예금금리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해당 저축은행에 곧바로 예금하는 것은 다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앞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천만원까지는 보장이 된다고 하였지만 그런 경우에도 해당 저축은행이 부실해질 경우 자금 회수 과정이 무척 번거로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금리를 제공하더라도 해당 저축은행이 믿을만한 곳인지를 반드시 별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축은행 예금금리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저축은행 대출금리를 확인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담보대출, 신용대출로 나누어서 대출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의 경우에는 아파트, 주택, 유가증권, 경락, 전세자금 등으로 다시 세분화하여 조회하실 수 있고,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일반신용, 특정고객, 학자금 대출로 세분화하여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고시된 저축은행 금리는 단리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저축은행이 1년 이상의 장기에 해당하는 정기예금에 대해서는 복리를 적용하므로 실제로는 더 높은 금리를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의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하실 경우 금리가 상승세에 있는지 하강 국면에 있는지 체크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지점별 금리는 본점 금리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해당 지점에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온라인 무료재무설계 및 보험 리모델링 사이트

리더스리치 - 개개인별 맞춤형 무료 재무상담 및 무료 보험 리모델링 이벤트 실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