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보전소송 가압류 가처분 집행의 중요성


보전소송 가압류 가처분 집행의 중요성

 

보전소송을 통한 가압류 또는 가처분이 정말 중요한데 이 점을 모르는 분들이 간혹 있는 듯하여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압류는 본안소송에 앞서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관하여 장래 그 집행을 보전하려는 목적으로 미리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여 채무자가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압류 가처분

 

 

가처분은 가압류에 비해서 다소 복잡합니다. 쉽게 말해서 예비적으로 미리 일정한 처분을 해두는 것인데 채권자가 금전채권이 아닌 특정 계쟁물에 관하여 청구권을 갖고 있을 때 적용됩니다. 가처분 신청 중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는 처분행위를 금지하는 처분금지가처분과 점유이전금지가처분이 있습니다.

 

 

가압류 가처분

 

 

보전소송이 있더라도 임시적인 것에 불과하여 본안소송에 승소하지 못하면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압류, 가처분 등 보전소송이 중요한 것은 보전소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기껏 소송에 이겨놓고도 집행할 재산을 확보하기 못하여 판결문이 실효성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압류 가처분

 

 

변호사비용 아끼려고 본인소송 하다가 보전소송을 제때 하지 못하여 낭패를 보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상담이라도 꼭 받아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는 사이트가 없으실 경우 스마트 소송 도우미 무료법률상담을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