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외모관리

[라식라섹] 시력교정술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시력교정술에 대하여  

예전에는 눈이 나빠지면 무조건 안경을 써야만 하는 불편이 있었죠.
요즘에는 안경 대신 콘택트 렌즈를 끼기도 하고, 심지어 미용을 위해 써클렌즈를 끼기도 하죠.
그런데 안경을 써보신 분들은 누구나 아시겠지만 참 많이 불편하죠.
콘택트렌즈의 경우에도 마찬가지고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시계가 바로 보였으면 원이 없겠다는 분이 있는가 하면,
겨울에 실내에 갑자기 들어갔을 때 안경에 김이 서려서 앞이 하나도 안 보일 때 그렇게 서럽다는 분도 있어요.


다행히 요즘에는 icl, ticl, 알티산, 알티플렉스 안내렌즈삽입술도 개발되어 시술되고 있습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의 경우 보통 가역성을 장점으로 많이 들고 있죠.
레이저로 깎아낸 각막은 복원할 수 없지만, 안내렌즈 삽입술의 경우 렌즈를 제거하고 나면 수술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의학이 더 발달하여 라식과 라섹 이외의 다른 시력교정술이 나온다면 이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라식이나 라섹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시력교정술입니다.
안내렌즈삽입수술은 수술 가액이 워낙 고가여서 통상 라식이나 라섹이 불가능한 분들이 주로 이용하죠.
예컨대 각막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초고도 근시, 원추각막, 녹내장, 백내장 등 안과질환과 당뇨병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는 라식이나 라섹 모두 불가능하고 안내렌즈삽입술만 가능합니다.

보편적인 시력교정술은 라식이나 라섹이라고 할 것인데, 이름이 비슷해 보이지만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라식수술에 대하여  

라식수술의 경우 각막의 상피세포를 벗기지 않고, 각막의 뚜껑을 만들어 살짝 젖힌 후에 엑시머레이져로 시력을 교정합니다.
라식의 최대 장점을 꼽자면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 회복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최대교정시력의 80%까지 회복하는 것이 일반적이거든요.

최근에는 각막의 뚜껑을 만들 때 칼보다 정교한 레이저를 이용하는 비쥬맥스라식, 다빈치라식이 활용됩니다.
레이저는 각막을 오차 없이 정확하게 절개해 주기 때문에 각막 뚜껑의 두께를 균일하게 얇게 만들어 줍니다.
기존에 라식수술을 받기 어려웠던 고도근시자나 각막이 얇은 사람들까지 시력교정이 가능해진 것이죠.

라식은 라섹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각막을 더 많이 깎아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에는 고도근시자나 각막이 원래 얇은 사람들의 경우 각막을 얇게 남겨놓기 어렵다는 점에서 라식수술을 받기 곤란했습니다.
최근에야 수술기법이 많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도근시자나 각막이 얇은 이들에게는 안과 전문의들이 라식을 잘 권하지 않습니다.




 라섹수술에 대하여  

라섹수술은 각막의 겉부분 막(상피세포)을 얇게 벗겨낸 후에 엑시머레이저라는 장비를 이용해 실질부분인 각막을 깎아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먼저 라섹의 단점은 크게 세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각막의 상피세포를 벗겨내야 하므로 수술 후 경미하지만 통증이 발생합니다.
둘째, 각막 겉부분 세포가 다시 자라야 하므로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라식보다 더 오래 걸립니다.
셋째, 눈이 아주 나쁜 고도근시자의 경우 라섹을 하게 되면 상피세포를 벗겨내고, 또 이것이 자라는 과정에서 각막 혼탁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라식과 비교했을 때 라섹의 장점이라면 구조적으로 라식보다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라식의 안쪽을 깎아내고 다시 덮어야 하는 것과 달리 라섹의 경우에는 바깥쪽을 깎아냅니다.
라식수술의 경우 안쪽 공간이 붕 뜨는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각막이 얇고 근시 정도가 심하다면 각막을 많이 깎아내는 라식보다는 덜 깎는 라섹을 택해야 합니다.
신체적 접촉이 많고 격렬한 운동을 즐겨 눈에 직접적인 손상을 받을 우려가 있는 경우에도 라섹이 낫습니다.




 라식 라섹 관련 한 가지 팁  

여기까지가 시력교정술 중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라식과 라섹의 대략적인 차이점입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라식이나 라섹 시술을 담당하는 안과 전문의로부터 상담을 받는 것이 확실합니다.

한가지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라식과 라섹 수술을 받은 이후에는 꼭 어느 부분을 얼마만큼 깎았는지에 대한 진료기록을 확보해두어야 합니다.
나중에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으로 시술을 받아야 할 경우 라식이나 라섹 수술기록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 절약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의료실비보험 -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체크사항 및 최적화 무료 견적 서비스 제공 [바로가기]
암보험 - 더 이상 불치병은 아니지만 치료비가 부담스러운 암, 암보험 가입으로 완벽 대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