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할인이벤

상속 증여 세금절약 절세 방법 10가지 /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


살다 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지만 여러번 겪지는 않기 때문에 막상 닥쳤을 때 경험 부족으로 인해 쉽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상속이나 증여로 인한 세금 부담도 그런 문제에 포함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거나 할 때 상속이 이루어지고, 그 전에 부모 등으로부터 증여를 받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상속이나 증여 등을 하게 될 경우에 세금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엄청나게 부과됩니다. 조금 억울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국가가 세금을 많이 떼어가는 것이죠. 본인이 직접 올린 소득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세금이 부과되는 것은 부득이한 일이겠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서는 곤란하겠죠.



 상속세 증여세 절감 10가지 팁  

재무설계를 전문으로 하고, 최근에 무료재무설계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는 리더스리치라는 곳에서 합법적으로 상속이나 증여시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10가지 팁을 공개했습니다.

1. 증여는 빠를수록 유리합니다. 성인자녀가 된 후 10년간 3천만원까지 증여세 공제 한도가 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하라는 취지입니다.

2. 현금보다 부동산 증여가 유리합니다. 이는 증여세가 실거래가가 아닌 기준시가를 기준으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의 경우 통상 실제로 거래되는 가격보다 기준시가가 과소 계상되어 있습니다.

3. 6억 원 한도 내에서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우자 증여공제 10년간 6억원 혜택을 적극 활용하라는 것이죠.

4. 증여세를 누군가가 대신 납부하면 다시 증여세가 부과되므로 이를 피해야 합니다. 예컨대 자녀의 증여세를 부모가 대신 납부할 경우 또 다시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이중으로 세금 부담을 지게 되는 것이지요. 사전 증여한도를 활용해 미리 증여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일 증여대상이 임대료 등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빌딩이라면 자녀가 직접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서 증여세를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증여금액이 많다면 아예 3세대 증여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자에게 증여하면 30% 할증과세가 붙습니다. 하지만 아들에게 증여하고, 아들이 다시 손자에게 증여하는 것보다 아예 세대를 건너서 증여하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증여세를 덜 내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6. 향후 부동산 취득시에 자금출처조사가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부터 대비해야 합니다. 설혹 세금을 회피했다고 하더라도 향후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거액의 대출금을 상환할 때 자금출처에 대한 조사가 있을 수 있으므로 관련 증빙자료를 미리부터 확보해두어야 합니다.

7.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경우는 아니겠지만 혹시라도 자녀에게 회사를 물려줄 때는 사업초기에 주식을 증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장된 이후에는 세금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사업초기에 비상장 주식을 증여하는 것이 증여세를 절감하는 방법입니다.

8. 증여한 후 3개월 간 증여재산을 매각하거나 감정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한 후 3개월 이내에 증여받은 수증자가 재산을 매각하거나 은행에 담보로 제공해서 평가를 받게 되면, 감정평가액이 시가로 간주되어 예상치 못한 세금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액만큼의 세금이 더 부과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감정자료를 남기지 않는 것이 좋겠죠.

9. 개별공시지가와 기준시가가 공시되기 전에 증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가 확인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토지는 개별공시지가, 건물은 기준시가를 적용하므로 가급적 5월 31일 이전에 증여함으로써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상승 곡선을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0. 증여를 인정받으려면 반드시 증여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하면서도 많이 간과하는 대목일 수 있습니다. 당당하게 증여세를 신고해야 소유권을 합법적으로 이전받을 수 있습니다. 3개월 이내에 관할세무서에 신고하고, 이 때 과세미달로 신고하기보다 약간 초과되게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종신보험을 이용한 절세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  

평소 상속 증여 절세 방법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여기 저기서 정보를 수집하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메일함을 보니 내일 <상속 증여 절세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강료 15만원에 부가세 별도라고 하니 아마도 상속세나 증여세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이 정도 금액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게시합니다.




 상속 증여 절감 무료과외  

같은 내용을 리더스리치라는 곳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아낄 수 있으면 최대한 아끼자는 주의여서 리더스리치의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상속 증여세에 대한 궁금증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밑져야 본전"이란 생각에 별 기대 없이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았는데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비용만 줄일 것이 아니라 유료 특강에 들어가는 돈 또한 줄여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다른 한편으로 여러 명을 모아놓고 하는 일반적인 강의보다는 일대일 특별과외 지도를 그것도 무료로 받는 것이 훨씬 유익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