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


 재무설계서비스에 대하여  

재무설계서비스는 인생 전체라는 시간을 축으로 하여 전체적인 재무 스킴(scheme)을 짜는 무척 난해하면서도 전문적인 영역입니다. 흔히 프라이빗 뱅킹, 줄여서 PB(Private Banking)라고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재무설계서비스는 어떻게 보면 PB보다 넓은 개념입니다.

PB는 아시다시피 은행 금융의 측면에서 한 개인의 금융설계를 담당하는 것이죠. 어느 정도 자금이 모이지 않으면 은행에서 하는 금융의 분야가 그렇게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PB가 별다른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PB는 한정된 사람들의 전유물로 여겨졌고 PB를 받는 분들이 이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곤 했죠.

이제는 PB도 많이 보편화되었습니다. 급여 통장만 갖고 있으면 급여 계좌가 있는 은행의 PB가 연락을 해오더군요. 직접 직장으로 방문하여 자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에 대해 맞춤형으로 개인 상담을 해줍니다. 처음에는 낯선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꺼려지기도 했는데 막상 받아보니 꽤나 유용하더군요.

재무설계서비스는 PB보다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은행 뿐만 아니라 증권, 보험까지 포괄하여 전반적인 자산운용을 다루거든요.



 무료재무설계 서비스  

무료재무설계가 진짜 100% 무료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는 아직 우리나라에 재무설계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한번쯤 가져봄직한 의문입니다.

그런데 마케팅에 대해 공부해 보신 분들이라면 그 이유에 대해서 쉽게 짐작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재무설계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변을 둘러 보면 재무설계를 받아 보았다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우선 재무설계를 일종의 샘플처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샘플이라고 하니까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쉽게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의 시식코너를 떠올려 봅시다. 시식을 하는 만큼 식품이 낭비되고 이는 회사나 마트 입장에서는 손실일 수도 있는데 왜 시식코너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해당 상품을 홍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알려져 있지 않은 상품이지만 그 상품에 대해 자신이 있는 경우라면 무료로 해당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입소문을 타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이 아닌 서비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재무설계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에 앞서 재무설계가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홍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받아본 이들 중 해당 서비스에 만족하는 이들이 있을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이른바 바이러스 마케팅 내지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이용자가 추후 유료로 재무설계를 이용하게 될 수도 있겠죠.




 재무설계회사의 이득은?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닌 마케팅 측면에서의 일반적인 통계적 목적의 정보 수집을 의미합니다. 토탈 종합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재무설계에 있어 갖고 있는 궁금증이라든가 현재 재무를 운용하고 있는 형태 등에 대한 자료를 추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확보해야 이를 토대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특히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들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기에 앞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적인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죠. 재무설계가 사람들의 어떠한 가려운 부분을 긁어줄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찾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렇듯 무료재무설계를 해준다고 해서 회사가 잃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고객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입장에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셈이죠.



 윈-윈 마케팅 전략  

결국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입장에서 일종의 반대급부를 제공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가는 떡이 고와야 오는 떡도 곱다는 말도 있듯이 어느 경우에나 기브 앤 테이크(give & take)라는 윈-윈 전략은 빛을 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재무설계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겠죠.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게 위와 같은 여러 유인들이 있는 이상 무료재무설계 서비스가 방만하거나 성의 없게 이루어질 우려는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충성도 높은 잠재적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무료재무설계 서비스 제공회사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실제로 무료재무설계를 제공하는 곳의 무료재무설계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 내용이 결코 가볍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재무설계가 한 사람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뒤의 수많은 잠재고객이 눈을 동그랗게 뜨고 있는 상황에서 재무설계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재무설계서비스 제공회사는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일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공개된 게시판에 올라오는 후기들을 보면 상담원의 실명 등이 그대로 올라오면서 상담 내용이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쇼핑몰을 이용할 때에도 공개된 자유게시판 내지 질문게시판이 열려 있지 않은 곳은 이용하지 않습니다. 게시판이 있다는 것은 비판에 대해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겠다는 약속입니다.



 무료재무설계는 계속 무료?  

무료재무설계 서비스가 계속 무료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재 리더스리치 홈페이지를 보면 "몇 차 무료재무설계"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무료재무설계 서비스가 한시적인 이벤트임을 의미합니다.

앞서 언급한 여러 이유 때문에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재무설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유료 고객이 많이 확보될 경우 무료 서비스 제공은 중단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루기보다 지금 무료일 때 리더스리치가 제공하는 혜택을 마음껏 누리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재무설계 이용절차  

무료재무설계 이용절차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홈페이지의 무료재무설계 신청서를 작성하면 전문가와 1대1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담당 재무설계사는 남자분도 있고, 여자분도 있는데 무료재무설계 후기를 보고 마음에 맞을 것 같은 분으로 신청을 하면 그에 맞춰주기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로 별다른 선호가 없으시면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정통한 분으로 배정이 됩니다. 예컨대 펀드 쪽이 관심이 많으시면 펀드 전문가, 보험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보험 전문가, 노후대책 연금상품에 대해 문의하시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연금 전문가, 내집 마련이 꿈이시라면 주택청약 등 전문가가 배정됩니다.



무료재무설계 이용방식은 수도권과 기타 지역이 조금 다릅니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메리츠화재 계열사인 리츠파트너스 강남지역의 수석지점으로 직접 내방하면 따뜻한 차와 함께 무료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제공이 이루어집니다. 전화로만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보다 직접 대면 상담을 하니까 훨씬 신뢰가 가더군요.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것이 수도권이 아니어서 무료재무설계 혜택에서 제외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아직 재무설계라는 개념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타 지역에는 사무소가 잘 없겠죠. 리더스리치는 수도권이 주거지가 아닌 분들의 일정 조정이나 장소 선정 등에 있어 특별한 배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료재무설계 신청요령  

마지막으로 무료재무설계 신청요령입니다. 무료재무설계가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가급적 보험 가입 상황, 각종 펀드의 만기일, 예금이나 대출의 대략적인 규모, 부동산 보유 현황 등 자신의 재무상황을 상세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서 작성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는데 상담에 필요한 한도 내에서만 요령껏 작성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대면상담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세세하게 작성해야 한다는 부담으로 스트레스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면 더욱 자세하고 디테일한 무료재무설계를 받을 수는 있더군요.



 무료재무설계에 임하는 자세  

안타깝게도 무료재무설계 기회는 한 번밖에 주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전문 설계사 분과 친해지면 이후에도 몇 가지 정도야 물어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재무진단,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제공은 1회에 한하여 이루어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1회의 대면상담을 통해 가급적 최대한의 것을 얻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재무설계 같은 것은 회사 기업에나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삶이 복잡해지면서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해진 현실이 다소 슬프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미리부터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재무설계에 앞서 관심을 가진다면 장차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는 긍적적 측면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