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시디스페이스] 가상드라이브 시디스페이스 (cd space) 다운로드 설치방법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아시죠? 시디 롬 드라이브가 없는 경우에 시디 롬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디스페이스는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 중에서 유명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시디스페이스입니다. 시디 공간을 만든다는 의미가 되겠죠. 시디스페이스(cd space)의 경우에 무료 버젼과 유료 버젼이 있는데 이 곳에 올리는 프로그램은 시디스페이스 Lite 1.0 버젼 되겠습니다.

넷북을 사용해 보지 않으셨거나, 시디 롬 드라이브가 고장나 본 적이 없으신 분은 별다른 필요성을 느끼신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오락이 있는데 시디 롬 드라이브가 고장나서 하지를 못한다거나 필수적으로 깔아야 할 유틸이 있는데 씨디 형태로 되어 있어서 깔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필요성을 절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상 드라이브 중에서 다른 형태도 있는데 이번에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시디스페이스 라이트 버젼에 대해서만 소개하기로 합니다.

시디스페이스 라이트는 프리웨어이므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드라이브 4개가 지원되며, 윈도우 비스타(window vista) 또는 윈도우7(window7) 환경에서 구동이 자유롭습니다. 다만, 기능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iso 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단지 iso 파일을 실행할 수 있을 뿐입니다. 시디를 변환한 iso 파일이 있는 경우 당해 파일을 시디스페이스의 가상드라이브 장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디스페이스는 한글 개발자가 한글화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디스페이스를 다운받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 언어 화면이 나옵니다. Default가 Korean으로 되어 있는데 그냥 그대로 놔두고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설치 언어를 한글로 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 시작 안내 화면이 나오면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라이센스 계약과 관련된 부분이 나옵니다. 처음에 "계약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부분에 동그라미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계약에 동의합니다" 부분을 체크해주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되므로 클릭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번에는 설치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폴더 위치를 변경해 주어도 되지만 통상은 그대로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용량을 확인하셔서 여분의 용량이 확보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 보세요.


다음으로 데스크탑 아이콘 생성과 빠른실행 아이콘 생성 여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데스크탑 아이콘을 생성하시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기고, 빠른실행 아이콘을 생성하면 하단의 트레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깁니다. 체크 여부를 결정하시고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설치에 앞서 지금까지의 설정 내용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이 마음에 드시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마음에 안 드시는 경우에는 뒤로 버튼을 클릭하셔서 전의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게이지 바를 통해 설치되고 있는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번 실행해보시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CDSpace Lite 실행의 네모박스 체크를 그대로 놔두시고 완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 아래의 그림과 같은 형태로 나옵니다. 추가(+) 및 제거(-) 버튼을 통해 가상장치의 갯수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환경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히 설정하시고 싶은 내용이 없으시면 기본(default) 상태로 놔두는 것도 좋습니다.


별도의 드라이브가 없는 경우에도 이제 가상드라이브를 활용해서 프로그램을 돌릴 수가 있습니다. 시디스페이스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설치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