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열풍, 2011년 유망자격증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  

예전에는 안정적인 직장 하나만 있으면 완전 철밥통이었던 시절이 있었죠. 그 시절에 태어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푸념을 가끔씩 하게 됩니다. 요즘이야 어디 예전 같이 평생직장 개념이 있길 하나요. 직장인들이 너 나 할 것 없이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거나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것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공무원 시험과 관련하여 응시연령 제한이 폐지되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 수만 있다면 다른 자격증이 굳이 필요 없을 정도로 정말 안정적인 삶이 보장되죠.

그렇지만 저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그게 그렇게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스펙을 업글하기 위해 이런 저런 정보를 찾던 중 따끈따끈한 뉴스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2011년 유망자격증으로 보육교사 자격증과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손꼽히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취득 열풍이 불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보육교사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매우 유용한 자격증이고 우리나라가 유럽형의 사회복지국가로 점차 발전함에 따라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해서는 다른 기회에 상세한 소개글을 올리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개글을 못 기다리시는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보육교사 자격증이란?  

제가 이번 글을 통해 소개글을 올리고자 하는 것은 보육교사 자격증입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의 자연스러운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 합니다. 나아가 보육교사는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교환 교류자로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출처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에서 발췌)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하기  

어려운 말로 표현했지만 보육교사는 결국 놀이방이나 유치원 선생님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제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전문적인 자격증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죠. 어린이집 등을 경영함에 있어서도 보육교사 자격증 요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에는 1급, 2급, 3급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보육교사 3급보다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곧바로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의 경력을 쌓거나,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경력을 쌓으면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학점은행 등을 통해서 여러 학점을 취득해야 하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4]에서 발췌)

현재는 12과목만을 이수하면 되지만 앞으로는 17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준이 강화되기 전에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사이트]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안내자료 신청하기



 유아교육 미리 맛보기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상대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막연하게는 이해하지만 실제로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는 막상 감이 안 오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금년 2011년 4월 7일부터 4월 10일까지 나흘에 걸쳐 서울 코엑스(Coex) Hall A, B에 마련되는 제24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을 관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성인의 경우 입장료가 5,000원(5천원)이지만 미리 사전등록을 하시는 경우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3월 4일까지 등록하신 경우에는 4인 무료 초청장이 발송되었으나 지금 사전등록 하시더라도 본인에 한해서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국제유아교육전 관람을 희망하시는 분 여럿이 사전등록하신 후 함께 관람하시는 것도 가능하겠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1년 유망자격증으로 신문기사에서 소개된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 외에도 다양한 자격증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실력이 어느 정도 있고 노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영원한 철밥통이라고 할 수 있는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쪼록 수험생 여러분 혹은 투잡이나 제2의 인생을 꿈꾸며 주경야독 하시는 직장인 여러분 모두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다른 자격증이나 시험 정보가 필요하신 경우 아래의 사이트를 한 번 방문해 보시면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한국자격증안내센터 라이센스114 자격증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