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서평] 몸이 먼저다 - 한근태 저
먼 친척분이 정형외과 원장님이셨는데 진료방에 들어가면 액자에 들어 있던 문구가 아직도 생생합니다. 재물을 잃으면 적게 잃은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은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그 내용 그대로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만사가 다 귀찮기만 하거든요.
저자 한근태님은 자기계발 등과 관련한 컨설팅 및 강의를 많이 하시는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서도 여럿 있으신데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운동의 중요성을 절감하셨다고 합니다.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듯이 몸이 건강해야 마음 또한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해요.
바쁘다는 핑계로 알게 모르게 건강을 등한시하는 사례들이 많은데 이 책 몸이 먼저다의 저자 한근태님은 건강을 챙기는 것이 오히려 빠르게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십니다. 이 책 몸이 먼저다는 몸을 먼저 챙겨야 하는 이유, 내 몸을 공부하라, 운동의 정석, 운동이 가져다준 선물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흔히 육체와 영혼을 구별하는데 매트릭스라는 영화나 최근의 엑스맨에서 볼 수 있듯이 육신과 정신은 서로 완전히 별개로 떨어져 있다기보다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이 책 몸이 먼저다를 읽으시면 우리에게 몸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되새겨 보시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