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보험관리

[보험] 보험 가입이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보험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흔히 보험 아줌마라고 하는 찰거머리처럼 달라붙는 아주머니가 생각나시나요? 아니면 언젠가 닥칠지 모르는 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미리 저축하여 두는 재테크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번에는 체리보이가 보험에 대해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보험상품에도 사실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어린이보험, 태아보험, 상해보험, 운전자보험, 연금보험, 실비보험, 암보험, 주택화재보험, 여행자보험, 산행보험, 변액보험 등 정말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지요.



 보험 가입이 꺼려지는 이유  

보험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습니다.

재해나 각종 사고 따위가 일어날 경우의 경제적 손해에 대비하여, 공통된 사고의 위협을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미리 일정한 돈을 함께 적립하여 두었다가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일정 금액을 주어 손해를 보상하는 제도

이렇듯 좋은 취지를 지닌 것이 보험일텐데, 왜 그렇게 보험 가입이 꺼려지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스스로 원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통상 사돈의 팔촌까지 중에서라도 보험회사에 나가는 분이 계시다면 보험상품 하나쯤 들지 않고는 도저히 배겨나기 힘들 것입니다. 그만큼 보험영업이 그동안 활발해왔죠.

문제는 이런 경우에 우리가 스스로에게 필요한 보험상품을 잘 선별해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저 등 떠밀려서 어쩔 수 없이 보험에 가입하게 되다 보니 무엇이 적합한 상품인지 골라 보지도 못하고, 보장 내용이 무엇인지, 혜택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장 가입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 사돈의 팔촌이신 분이 보험회사를 그만두실 경우 바로 보험 해약을 하고는 보험 다 필요없다고 자위하게 되지요. "나 이 보험 왜 가입했니?" 하면서요.



 보험, 알고 가입해야 합니다  

이렇듯 보험 내용을 모르고 가입할 경우 우리가 가위로 잘라버린 수많은 신용카드처럼 제대로 활용도 하지 못하고 대충 가입했다가는 해약하고 다른 보험상품으로 갈아타는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재테크라는 생각이 전혀 안 들지요.

하지만 보험은 재테크의 시작 맞습니다. 맞고요. 방카슈랑스라는 말 한번씩 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방카슈랑스가 무슨 의미일까요? 역시 사전을 참조해보기로 합니다.

방카슈랑스는 다른 말로 은행연계보험이라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bank(banque) 와 assurance 의 합성어입니다. 은행에서 보험사와 연계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카리키는 말이지요. 이와 반대되는 것으로 아슈르방킹(assurbanking)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보험사가 은행과 제휴하여 보험설계사 등 풍부한 인력을 활용해 은행의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지칭하죠.

이렇듯 은행과 보험이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은, 보험이 재테크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흔히 노후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요? 왜 노후자금을 마련해야 할까요? 미래에는 개인별 평균수명이 100세를 넘어설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일이 생길 수 있고, 나이가 들어서 더 이상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먹고 살아야 하고 그러려면 돈(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재테크가 필요한 것입니다. 언젠가 목돈이 필요한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런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주는 것이 바로 보험입니다. 우리가 조금씩 적금 붓듯이 차곡차곡 부어두면 나이가 들거나, 큰 병에 걸리거나, 다른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 것이 보험의 이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재테크의 출발점이 바로 보험이라는 이야기가 성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보험 상품에 가입할 것인가?  

문제는 어떤 보험 상품에 가입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인터넷으로 어떤 상품을 가입할 때 우리는 흔히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다나와, 오미, 에누리 같은 사이트 한번씩은 다 이용해봤을 것입니다. 보험상품에도 종류가 워낙 다양합니다. 보험설계사들은 하나같이 자기네 상품이 최고라고 홍보를 하지요. 그런데 보험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모든 보험회사의 모든 상품들을 한 곳에 펼쳐놓고 비교해 가면서 가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LIG손해보험, 현대해상보험, 삼성화재보험, 그린손해보험 등 여러 보험상품을 한 곳에서 비교해 보고, 상담원의 설명도 들어가면서 내 맘대로 골라서 내 뜻대로 가입하는 방법은 진정 없는 것일까요? 

다행히도 요즘 다양한 보험비교 포탈 사이트들이 등장하고 있어서 쉽게 보험상품들을 직접 비교해보고 상세한 안내 또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천 온라인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굿모닝리치 -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이 아닌 여러 보험상품 비교 온 / 오프 무료견적 서비스 [바로가기]
보험몰 - 15개 보험사 비교견적 서비스 실시간으로 제공, 전문 FP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우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