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펀드 수익구조 특징
흔히 신입사원 재테크, 신입직원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 하면 떠오르는 것이 적립식펀드입니다.
일전에 펀드에 대해 소개를 드렸듯이 펀드에는 채권형펀드, 주식형펀드, 혼합형펀드가 있지요.
국내펀드 외에 해외펀드까지 있어서 그 상품 종류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적립식펀드는 그중에서 매달 일정액을 불입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는 펀드를 지칭합니다.
은행예금으로 치면 정기적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꼬박꼬박 월급이 매달 매월 정기 입금되는 직장인에게 있어 적립식펀드는 참으로 매력적인 금융상품입니다.
적금은 매달 일정액을 예금하는 것인데 반해 적립식펀드는 매달 일정액을 주식 등에 투자합니다.
일부 블로그를 둘러보면 수익률 좋은 적립식펀드라고 하면서 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소개해놨던데
적금과 적립식펀드는 전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적립식펀드는 주가가 내려야 유리하다?
한번쯤 의아하게 생각하셨을만한 부분이 적립식펀드는 주가가 내려야 유리하다는 부분일 것입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것인데 어떻게 주가가 내려야 유리하다는 것인지 귀를 의심하게 만드는 대목이죠.
물론 적립식펀드의 경우에도 주식 등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올라야 이득입니다.
하지만 불입기간 중에는 주가가 하락할 경우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립식펀드 불입기간까지 주가가 하락했다가 상승으로 반전할 때 가장 많은 수익이 납니다.
쉽게 말해서 적립식펀드는 주가가 체크 형태를 그릴 때 가장 큰 수익률을 안겨주는 것입니다.
적립식펀드의 매입단가하락 코스트 애버리징이 뭔가요?
매입단가하락 또는 코스트 에버리징(cost averaging)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펀드 불입액이 매월 일정하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면 적게 사는 반면 주가가 내리면 많이 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 주식 매입단가가 낮아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매입단가하락 내지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립식펀드에 투자를 하실 경우 장기간 돈을 묻어놓겠다는 생각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률 높은 적립식펀드 고르는 방법은?
일정한 고정금리를 지급하는 은행 적금의 경우와 달리 적립식펀드 수익률이 더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많이들 아시겠지만 은행 적금과 달리 적립식펀드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금융상품입니다.
고위험 고수익(high risk high return)이라고 하여 위험이 높기 때문에 잠재적인 수익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위험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적립식펀드를 잘 고르는 안목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잘나가는 적립식펀드는 그때 그때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이야기하기가 어렵습니다.
펀드 상품이 워낙 종류가 다양해서 개별 펀드의 특색을 일일이 꿰고 있는 전문가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운이 좋게도 주변에 적립식펀드 쪽을 잘 아시는 분이 있으신다면 적립식펀드 추천을 받아보시고
그렇지 않고 주변에 적립식펀드와 관련하여 자문을 구할만한 마땅한 전문가가 딱히 없으신 경우라면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센터 사이트 한국재무설계연구소에 무료재무설계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재무설계연구소에 무료재무설계를 신청하시면 적립식펀드를 포함하여
본인의 재테크 설계 계획 전반에 걸쳐 전문가로부터의 조언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