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 1주년 결산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 1주년 결산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을 받아서 블로그를 개설한 것이 2009. 8. 28. 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초대장을 받고 곧바로 개설을 하지 않으면 초대장이 회수될까봐 급조한 것이고
실질적으로 블로그 활동을 시작했다기보다는 몇 개의 글을 끄적이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2011. 1. 4. 뜬금없이 블로그질이 시작하고 싶어서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라는 이름 제목으로 블로그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간 스킨도 몇 차례 뜯어고쳤으며, 세부디자인은 여러 차례 바꾸어봤습니다.



당시에 존재하던 다음 웹인사이드(지금은 서비스 종료)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너무나 늦게 알게 되어서 초반에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통계만 활용했었습니다.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블로그 방문자 통계 등을 분석하고 있지만
여전히 방문자수, 유입경로, 검색어 등의 기본적인 내용은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가
너무나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라는 제목으로 블로그를 시작한지도 1년 이상 넘었는데
지난 블로그 생활도 돌아볼겸 해서 블로그 결산을 간단하게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 방문자수입니다.
블로그 방문자수 혹은 페이지뷰는 어떤 형태로 공략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블로그 방문자수를 단기간내에 끌어올리기 위해 다음뷰 베스트에 오르는 것을 노리거나
혹은 해당 시점에 이슈가 되는 실시간 급상승 키워드 등을 공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방문자수가 들쭉날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의 경우는
방문자수나 페이지뷰의 숫자가 일정한 형태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 위주로
꾸준히 정보성 포스팅을 올리는 방식으로 운영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1년 전에 올린 글에 대해서도 검색어를 통한 검색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인터페이스에서는 최근 7일간 유입된 검색 키워드의 수를 보여줍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최근 7일간 유입된 키워드의 종류가 3926가지로 4천 가지에 육박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 방문자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간혹 실제 본문의 내용과는 상관 없는 키워드에의 노출을 노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형태의 스팸블로그 운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자신의 블로그가 더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인위적으로 트릭을 써서 트래픽 방문자수 유입을 늘린다면
이는 아주 잘못된 형태의 블로그 운영일 것입니다.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 분들은 그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귀한 시간을 투자하여 인터넷 서핑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이 꼭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소중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체리보이는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총 방문자수가 1년 사이에 60만명을 넘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어떠한 사이트에서 어느 정도의 방문자가 들어오는지 올려봤습니다.

저의 유입 순위는 위에서 보시다시피

네이버
다음
구글코리아
네이버카페블로그
구글
다음뷰
모바일다음
네이트
레뷰
블로그코리아
야후
파란

순서입니다.



이렇듯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는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야후, 파란 등의
주요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방문자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체리보이의 세상 들여다보기 블로그는
여러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하시는 방문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