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초벌번역가 연봉 및 초벌 번역가 전망


초벌번역가 연봉 및 초벌 번역가 전망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초벌번역을 시작하면서 과연 번역가의 연봉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어떻게 보면 초벌번역가의 연봉이란 개념이 성립하지 않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보통 스토브리그라고 해서 겨울에 난롯가에서 프로야구선수들이 연봉 협상을 시작하죠.
그 연봉 협상의 결과에 따라 프로야구 선수들의 그 다음해 몸값이 결정됩니다.



그런데 초벌번역가의 경우 경우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초벌번역가는 프리랜서 개념이어서 고정적인 연봉을 받지를 않습니다.

예컨대 아나운서의 경우 SBS 아나운서, KBS 아나운서, MBC 아나운서 모두 정직원으로 월급을 받죠.
그에 반해 프리랜서를 선언하는 아나운서의 경우 월급을 받는 것이 아니라 건당 단가를 적용받게 됩니다.

초벌번역가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번역물 단가) * (번역한 갯수)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번역물 단가가 번역물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실은 이보다 복잡합니다.



고난이도의 최첨단 하이테크 용어들이 마구마구 등장하는 경우라면 아무래도 번역이 더 어렵겠죠.
그 뿐만 아니라 흥미 위주의 번역물과 경제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계약서의 경우
그 요구되는 번역의 완성 정도가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듯 전문적인 용어들이 등장하거나 중요한 번역물의 경우에는 그 단가가 높게 책정됩니다.
실력 있는 번역가라면 더 어려운 번역물을 번역함으로써 높은 단가를 적용받을 수 있겠죠.

초벌번역가는 고정급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초벌번역가별로 그 연봉이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초벌번역가의 전망이 괜찮은 이유라면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초벌번역가라는 초보딱지를 붙이고 시작을 하지만 점점 번역 노하우가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전문적인 번역가로 성장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대표번역가라는 타이틀도 얻을 수 있겠죠.

초벌번역가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