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문화탐방

[연극] 산장의 여인





산장의 여인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일러의 소지도 있고 해서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았지만 저는 산장의 여인과 후반부에 등장하는 그녀가 동일인인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후반부에 그녀가 등장하는 반전 부분에서 네 명의 남자들은 전날 밤의 그녀와 다른 사람 같다고 이야기하고 그녀는 자신이 파티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하죠.  

여기에 다시 반전으로 퇴장시에 그녀가 남편 몰래 손가락을 꼬자 네 명의 남자 또한 손가락을 꼬는 동작을 취하죠. 서로가 손가락을 꼬는(crossing fingers) 동작을 취함으로써 둘만이 공유하는 특별함에 대한 암시를 줍니다. 실제로 자살하려던 남자와 있을 때 그녀는 그 동작의 의미를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날 밤에 있었던 남자들과의 만남이 실재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그녀가 파티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언급은 사실이 아니고 그녀는 자살하려던 남자와 단둘이 대화를 나눈 것처럼 다른 이들과도 둘만의 감정 교류를 거쳤던 셈이죠. 목격자가 없는 상황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각자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내용을 가감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우리는 네 명의 남자와의 개별적인 만남이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알 길이 없을 뿐입니다.

현실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딴 공간적 배경인 산장은 일전에 모 방송 프로그램의 미팅 프로그램에도 등장했을 정도로 사람의 마음을 들뜨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술과 음악 그리고 춤이 어우러진 산장파티에서 그들은 현실의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들만의 꿈에 취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산장의 여인 속에서 마치 거울을 들여다보듯이 각자의 내면 깊숙한 곳에 감춰진 욕망을 보았던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