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변시] 변호사시험 선택과목 경제법 수험서


변호사시험 선택과목 경제법 수험서 소개입니다.
변호사시험 선택과목은 1,660점 만점에 160점이 배정되어 있어서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주의를 요하는 것은 변호사시험에 과락제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에도 선택과목이 기준점수에 미달할 경우 불합격입니다.

변호사시험 선택과목으로 국제법, 국제거래법, 노동법, 조세법, 지적재산권법, 경제법, 환경법 
이렇게 7개 과목 중에서 1과목을 고르게 되어 있고, 시험은 사례형 논술형으로 출제됩니다.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서는 그중에서 노동법과 경제법을 선택하는 학생이 많아 보입니다.




변호사시험 선택과목 경제법 교과서 또는 요약서


수험서는 다소 두껍더라도 관련 내용을 망라적으로 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권을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권화를 위해서는 부득이한 선택입니다.

경제법 - 10점
신현윤 지음/법문사


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 위원장까지 역임하셨던 서울대학교 권오승 교수님의 교과서도 좋습니다.
핵심만 수록되어 있어서 책이 얇긴 하지만 대가의 저서답게 술술 잘 읽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경제법 - 10점
권오승 지음/법문사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이시고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님이신 양명조 교수님의
경제법 교과서 제9판이 2011년 8월 출간되었습니다.


경제법강의 - 10점
양명조 지음/신조사



변호사시험 선택과목 경제법 사례집 내지 케이스문제집 


경제법 사례집의 경우 아직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서울대학교 권오승 교수님의 제자이신 서울대학교 이봉의 교수님께서 사례집을 내셨습니다.
이봉의 교수님의 경제법 연습 케이스 사례 문제집을 충실히 풀면서 경제법 실력을 배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제법 연습 - 10점
이봉의 지음/홍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