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맞춤형 개인재무설계를 위한 연령별, 직업별, 상황별 재테크 체크포인트 진단 서비스


맞춤형 개인재무설계를 위한 연령별, 직업별, 상황별 체크포인트 진단 서비스 소개입니다.
여러번 강조한 내용이지만 개인재무설계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처한 현재상황입니다.

구체적으로 파고 들면 훨씬 세부적인 개인재무설계 항목들이 나오겠지만
연령별, 직업별, 상황별 주요 체크포인트만 짚어서 진단해주어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나의 연령대에 따라서 재테크 방식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목돈을 만드는 단계와 목돈을 굴리는 단계의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는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른바 종자돈을 통해 돈을 불려야 하는데 20대부터 30대 초반까지는 종자돈이 없습니다.
그러한 종자돈을 만들기 위한 노하우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30대 중반 이후의 경우라면 재테크와 아예 담을 쌓고 살았거나 다른 사정이 있지 않는 한
어느 정도 종자돈이 만들어져 있을테고 눈덩이효과를 통해 목돈을 키우는 일만 남았습니다.

다음으로 많이 들으신 내용이겠지만 투자 성향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20대부터 30대초반까지는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시도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당장 조금 잃더라도 젊음을 밑천삼아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0대 중반 이후라면 이제는 안정적인 투자로 전환해야 할 시점입니다.
만약 결혼을 해서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이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직업별 재테크방식의 차이입니다.
직업의 경우 크게 보아 월급쟁이 회사원의 경우와 자영업의 경우 재테크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월급쟁이 회사원의 경우라면 매달 꼬박꼬박 일정액이 예금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 꾸준히 돈을 불입하면서 이율이 높은 적금에 투자하거나
분산 효과를 노릴 수 있는 적립식 펀드에의 투자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라면 돈은 월급쟁이 회사원에 비해 많이 벌 수도 있지만
수입이 들쭉 날쭉하기 때문에 위의 경우처럼 정기적으로 일정액을 투자하는 것은 버거울 수 있습니다.

변액 유니버셜 보험의 경우처럼 금액 불입 납입액을 수시로 조절할 수 있는 상품이 나아보입니다.
또한 자영업자의 경우 세금관계 때문에 절세 노하우 등에 관심이 많게 됩니다.



상황별로도 재테크는 정말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친근한 예로 결혼을 들 수 있는데 결혼의 경우에도 다양한 경우의 수가 가능합니다.

결혼 생각이 아예 없을 수도 있고, 결혼 자금을 모아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고,
결혼을 한 경우에도 외벌이 가장의 재테크가 있을 수 있고,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혼 생각이 아예 없는 골드미스나 골드미스터의 경우 노후를 확실하게 챙겨야 합니다.
결혼 자금을 모아야 하는 경우라면 단기적으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합니다.

외벌이 가장의 재테크라면 최대한 안정적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의 재테크라면 부부 공동의 포트폴리오 관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결혼의 경우만을 예로 들었지만 각자가 처한 상황은 정말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로또에 당첨이 되어서 거액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고민일 수도 있고,
반대로 대출 이자를 감당하기 버거워서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재테크 노하우를 다 담으려면 백과사전보다도 두꺼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그 모든 것을 다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다른 사람의 재테크 고민은 그 사람의 몫으로 남겨두거나
혹은 그 사람의 재무설계사가 해결해야 할 부분입니다.

내가 신경써야 할 것은 나 자신을 위한 재테크일 뿐입니다.
개인재무설계를 도와주는 전문 재무설계사가 있고 너무나 다행히도 무료재무설계 이벤트가 있습니다.

아래의 재테크 무료 자가 진단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상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무료 재무컨설턴트와의 일대일 컨설팅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