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보험관리

[책] 보험상식사전 - 정병철 지음


체리보이 블로그를 자주 들어오시는 분들이라면 체리보이의 보험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보험 관련 포스팅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잘 아실 것입니다. 보험과 관련된 공부를 하게 되면서 점점 보험이란 것이 현대사회를 살아감에 있어 꼭 필요하다는 점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보험이란 하나의 우산이기도 하면서,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보험 상식사전 - 10점
정병철 지음/길벗

보험과 관련된 여러 서적들을 탐독하던 중에 길벗출판사에서 출간된 보험상식사전이라는 책도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책 제목만 봐서는 뭔가 두껀 동아원색대백과사전을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얇은 책입니다. 250페이지 정도에 불과하고 보험에 대한 상식을 담고 있을 뿐이지 가나다 순으로 딱딱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어서 비교적 술술 넘어갑니다. 책 표지에 글씨가 작아서 안 보이실지도 모르지만 재무설계사례모음도 담겨 있습니다. 보험재테크라는 말도 들어보셨겠지만 요즘 시대에는 보험이 재테크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



들고 다니면서 읽어도 무척 유익할 것 같은 이 책에는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LA폭동 당시 우리 교포들이 재기에 어려움을 겪은 것과 달리 유대인들은 오히려 뒤돌아서서 씨익~ 웃고 있었다는 이야기, 911 테러의 보험지급금이 무려 48조원에 달한다는 이야기 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보험의 종류를 구분하는 것에 상당 부분의 지면이 할애되어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일반보험과 변액보험, 만기환급형 보험과 순수보장성 보험 등 알아두어야 할 주요 구별개념들이 등장합니다. 직접 보험상식사전 책을 구입하셔서 밑줄 쫙쫙 치고 형광펜으로 칠해가면서 새겨두어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이 가장 마음에 드는 대목은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13개 보험상품 종류를 망라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들 보험상품들의 핵심을 콕 집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목차를 한번 보실까요?

내 노후를 책임지는 연금보험
연금보험의 현명한 선택기준 4가지
10년 이후를 생각하고 가입하는 변액보험
변액보험의 현명한 활용법 2가지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는 어린이 변액유니버셜보험
가장 많이, 가장 넓게 보장받는 종신보험
보험료 못 내도 종신보험 유지하는 3가지 방법
적은 보험료로 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정기보험
갑작스런 사고, 질병에 대비하는 CI보험
나이 들면 유지하기 어려운 실비보험(민영의료보험)
점차 찾아보기 힘들어지는 암보험
들어두면 유리한 건강보험과 상해보험
자녀에게 꼭 필요한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
실버보험, 싼 이유가 있다!
여행, 출장 갈 때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여행자보험
차를 운전한다면 꼭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
피해자 합의금을 위해 가입하는 운전자보험



목차를 보셔도 대략 짐작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보험에 대한 무슨 거창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야말로 보험상식사전입니다. 가장 상식적인, 기초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체리보이 블로그에서도 많은 포스팅을 올리고 있는데 이들을 참조하셔도 좋고, 책값 정도를 투자하셔서 이번 기회에 보험상식을 넓혀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보험과 관련된 책을 소개하고 또 관련된 내용을 전달하면서 우려가 되는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책이든 혹은 제가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이든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전문화된 사회입니다. 각자에게 전문 영역이고, 그 영역에서만큼은 프로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체리보이가 보험소비자의 입장에서 경험 그리고 잡지식을 나누고 있지만 이러한 정도만으로는 보험에 대한 수많은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리보이의 경험을 기초로 보험에 관한 추천 사이트 한 곳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보험상품비교 보험포탈 보험몰 

보험포탈사이트 보험몰에서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운전자보험, 상해보험, 부모님효도보험(실버보험), 저축보험, 교육보험, 변액보험,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주택화재보험 상품 등의 비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험몰에서는 보험사별로 혹은 보험종류별로 다양한 보험상품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 외에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상담글쓰기를 통해 곧바로 문의할 수 있으며, 다른 많은 사이트들과 달리 주민등록번호의 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