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노후설계] 노후설계용 라이프사이클 펀드에 돈 몰린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반면 명예퇴직이나 희망퇴직 등 조기퇴직이 늘어나면서 노후 설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경향 트렌드를 반영하여 투자자 연령에 따라 주식 편입 비율을 달리 가져가는 라이프사이클 펀드에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fn guide)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이달 5월 12일까지 라이프사이클 펀드에 총 201억원이 순유입되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주식형 펀드에서는 자금 유출로 인해 순유출이 발생한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라이프사이클 펀드의 경우 유의미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후설계를 위한 라이프사이클 펀드에 대한 소개


현재 국내에 설정된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총 62개로 설정액은 8000억원 정도입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투자자 연령과 성향에 따라 주식과 채권 비중을 조절해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개인 자산배분은 나이에 맞춰 적절히 자산배분 비율을 조절해야 은퇴 이후 낭패를 당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모레 은퇴를 앞둔 근로자가 자산의 5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시장상황 변화에 따라서는 평생 모든 재산을 하루아침에 날릴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임금상승률이 높고 위험 감수에 대한 부담이 작은 20대 또는 30대에는 고위험 상품인 주식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채권 비중을 높여 그간 거둔 수익을 보존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합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는 개인 생애주기에 맞춰 수십 년 이상 장기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높은 기대수익 보다는 안정적인 수익 보존에 가치를 둡니다. 미국에서는 퇴직연금 펀드 대부분이 라이프사이클형을 채택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 상품 소개와 그 특징 및 향후 전망


미국형 라이프사이클 펀드 상품은 펀드 만기를 20년 이상으로 두고 있습니다. 최초 가입 시점인 20대에는 주식 비중 100%에서 출발하여 나이가 들수록 주식 비중을 점차 줄여나갑니다. 은퇴 시점에 이르러서는 100% 채권형으로 전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퇴직연금 초창기인 국내에는 아직 미국형 라이프사이클 펀드가 일반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이프사이클펀드 대표상품에 해당하는 삼성밸류라이프플랜과 미래에셋라이프사이클은 만기를 따로 두지 않았습니다. 또한 주식 편입 비율도 자동조정이 아니라 투자자 본인이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조정이 더 편리할 수 있겠지만 우리의 경우처럼 주식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는 등 변동성이 클 경우 투자자 본인이 선택하는 방식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채권혼합형 라이프사이클 펀드로 한국투자퇴직연금LCF20-30이나 삼성웰스플랜30증권전환형 상품이 있습니다. 라이프사이클 펀드 수익률은 연초부터 금년 5월 12일까지를 기준으로 했을 때 5.50%로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 평균 수익률인 4.94%를 약간 상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삼성 밸류라이프 펀드는 설정 후 수익률이 300%를 넘는다고 합니다.


 출처 :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 

이 곳에 올리는 금융 및 재테크와 관련된 내용은 주로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그리고 담당 컨선털트와의 무료재무설계 상담 내용을 토대로 한 것입니다. 금융 및 재테크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가 낯설기 때문인데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친절한 설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준비한 만큼 얻어갈 수 있다는 진리는 무료재무설계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소 번거롭더라도 목적자금, 관심가는 재테크 상품, 현재 투자하고 있는 금융상품 등의 설문 내용을 충실히 작성해야 단 한번 주어지는 소중한 무료재무설계 기회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