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준비자산] 보장자산 은퇴자산 건강자산 3대 필수준비자산


회사의 경우에만 준비자산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또한 노후준비 등 미래를 위하여 자산을 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죠.
특히 요즘 들어 재테크나 재무관리 자산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잖아요.

얼마전에는 2011 서울 머니쇼가 개최되어 각종 재테크 세미나 강연이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거의 일상화되어 있는 재무설계가 이제 국내에서도 조금씩 보편화되고 있는데
다행히도 아직까지 국내에서만큼은 무료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관련글]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

준비자산으로 어떠한 명목의 자산이 필요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준비가 필요한 자산으로 3대 자산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꼽을 수 있어요.
3대 필수자산은 바로 보장자산, 은퇴자산, 건강자산입니다.

이들 각각의 항목에 대해 간단한 소개글을 올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장자산이란, 불의의 사고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이들의 삶을 보장하는 자산


보장자산이라는 말을 조금씩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보장자산이라는 말은 보험업계의 마케팅에 주로 활용되는 용어에요.
보장자산은 쉽게 말해서 내가 사랑하는 이들의 삶을 보장하는 의미의 자산입니다.

보장자산에는 주로 가장을 대상으로 하는 종신보험이나 사망보험 상해보험 등이 포함됩니다.
가정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불의의 사고를 당하였을 때 남은 가족들이 먹고 살 길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때 종신보험 사망보험 상해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이를 보장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보험회사들은 보장자산 마케팅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보장자산은 냉정히 이야기한다면 나 자신을 위해서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자산일 수도 있으니까요.
심지어 남편 몰래 남편 이름으로 종신보험에 가입했다가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도 간혹 있을 정도에요. 


종신보험 사망보험 상해보험 등 관련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사실 사랑하는 가족들을 향한 나의 마음이라는 어떻게 보면 이타적인 감정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화려한 싱글인생을 꿈꾸는 독신주의자라면 보장자산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해요.
보장자산이 내게 직접적인 혜택을 주지는 않거든요.

하지만 이미 결혼을 했거나 가정을 꾸릴 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보장자산을 미리부터 챙겨둘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의 경우 하루라도 빨리 가입해야 전체적인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인 상식이거든요.
보험 가입을 위해 보험설계사를 만나더라도 어떠한 상품들이 있는지 미리 둘러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업데이트가 빠른 보험비교몰 보험몰 http://www.bohummall.co.kr



은퇴자산이란, 명예퇴직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연금, 연금저축, 연금보험, 개인연금저축 등


은퇴자산은 내가 은퇴한 이후를 대비하는 자금 자산입니다.
은퇴자산에 속하는 것으로 각종 펀드, 변액보험, 변액연금, 변액유니버설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은퇴자산이 바로 연금상품이에요.

사실 국민연금이 제대로 운용되고 있기만 하더라도 은퇴자산을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었겠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국민연금이 고갈되고 있다는 소식이 연일 신문지상을 장식하고 있어요.
국민연금만 믿고 있기에는 난 너무 소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연금상품은 초창기부터 비과세 상품으로 인기를 끌어모으기도 했죠.
지금도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그제서야 연금보험 비과세 상품에 관심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연금상품에 대해 미리부터 차근차근 알아두는 것이 더 바람직하겠죠.

연금 관련 내용들을 한 자리에서 확인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연금비교넷이라고 하여 연금상품 전용 비교사이트가 있습니다.
연금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나 연금상품간 장단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직장을 다니고 계신 샐러리맨이시라면 연금보험 세제혜택 꼭 놓치지 마세요.
남들 다 환급받을 때 추급 내지 추징으로 나만 오히려 더 내야 할 경우 그렇게 서러울 수가 없답니다.

연금포탈 연금비교사이트 연금비교넷 http://www.yungumpro.net



건강자산이란, 내 건강을 챙겨주는 지킴이 역할을 하는 미래형 자산


건강자산이란 말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하였습니다.
텔레비전에서도 비타민 등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고, 사람들 사이에서 웰빙(well-being), 유기농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어요.
이와 관련하여 최근 건강자산에 관한 글을 신문에서 읽게 되었는데 그 내용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은퇴 설계를 위해선 단순히 은퇴 후 생활비만을 예측해서 설계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각종 연금을 통한 은퇴 후 생활비 설계와 더불어 예기치 못한 질병에 대비해 건강자산을 챙겨야 하는 것이다.

여유로운 은퇴는 결국 잘 준비된 은퇴계획이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이제라도 한번 꼼꼼히 건강자산 설계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건강자산을 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건강 관련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의료실비보험과 암보험에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므로 추천합니다.

제가 아는 분의 경우에는 현재 외국계 회사에 근무하시는데 의료실비보험을 회사에서 일괄하여 가입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좋은 회사를 다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개별적으로라도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입조건에 따라서는 1만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액 의료실비보험이 커버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의료실비를 보전해주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암보험의 경우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비갱신형 상품이 점점 사라지고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잘 찾아보면 괜찮은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암보험]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

의료실비보험과 암보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굿모닝리치의 주요 컨텐츠 및 무료안내를 참조하세요.

보험상식 종합백과사전 굿모닝리치 http://www.goodmoringri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