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로스쿨] 로스쿨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적성시험 변호사 리트(leet) 공부방법


요즘 로스쿨생 법학전문대학원생들을 두고 요즘 언론 등에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랜기간 시행되어왔던 고시촌 사법시험 제도가 폐지되고 로스쿨 제도가 등장하면서 기득권층인 기존 법조계와 그 동안 법률서비스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국민들 사이에 상당한 입장 차이가 있습니다.

사법시험 제도 하에서는 1년에 1,000명 가량의 법조인만이 배출되었는데 로스쿨 법학전문대학원 체제에 따라 매년 1,500명의 법조인이 배출되게 되었다는 점에서 법률서비스의 저변이 확대된 부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처럼 희소가치를 통한 고소득은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지만 그동안 법률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대다수 국민들을 생각한다면 로스쿨 제도를 통한 다양한 인재의 공정한 경쟁은 분명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예전처럼 영감님 소리 들으면서 단 한번의 시험 합격으로 평생의 안위가 보장되지는 않겠지만 사회정의를 구현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에 뜻이 있다면 로스쿨을 통해 법조인의 꿈을 펼쳐보는 것은 아주 멋진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교수의 하버드 특강 정의란 무엇인가 dvd 초특가 이벤트



로스쿨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려면?


로스쿨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사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독학사나 학점제도 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이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어도 무방합니다.

로스쿨에 진학하기 위한 첫번째 관문은 흔히 리트(leet)라고 부르는 법학적성시험을 치르는 것입니다.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의 3개 과목을 평가하게 되어 있는데 법학에 관한 법지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법학적성시험은 법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적인 학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논리력, 사고력 등을 평가합니다.

법학적성시험은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수학 능력과 법조인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 소양과 잠재적인 적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으로서,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전형에서 적격자 선발 기능을 제고하고, 법학 교육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법학적성시험은 개별 법학전문대학원의 결정에 따라 학부성적, 심층면접, 자기소개서, 어학성적 등과 함께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전형 요소의 하나로 활용됩니다.

참고로 금번(2012학년도) 리트 법학적성시험 접수는 2011년 6월 16일 목요일 9시부터 2011년 6월 30일 목요일 18시까지이며, 온라인으로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법학적성시험 성적은 9월 20일 화요일 10시에 발표합니다. 언어이해 추리논증이 아닌 논술 과목의 경우 개별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채점하여 전형과정에 반영합니다. 2013학년도 법학적성시험은 2012년 7월 중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법학적성시험 리트(LEET) 시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그동안 법학적성시험 언어이해와 추리논증 과목에 대한 준비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법학적성시험 리트(leet) 시험을 주관하는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에서 법학적성시험 언어이해 추리논증 과목에 대해 출제 교수의 출제 근거자료에 기반한 공신력 있는 해설서를 출간하였습니다. 법학적성시험 시행기관에서 기출문제 해설을 제공하는 것이 다소 이례적일 수 있는데 단지 시험요령이 부족해서 법학적성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취지로 생각됩니다.

시행 4년째를 맞이하는 법학적성시험의 기존 3개년도의 문제를 출제한 출제위원들이 직접 문제해설을 했을 뿐 아니라 각종 통계 자료와 시험 안내까지 수록되어 있으므로 법학적성시험 연구 시리즈는 판사 검사 변호사 등 법조인의 꿈을 안고 로스쿨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법학적성시험 연구 시리즈는 2011년 4월에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인터넷 교보문고를 통해 바로 구입 가능합니다.



법학적성시험 연구 : 언어이해 영역 http://www.kyobobook.co.kr/product/...
법학적성시험 연구 : 추리논증 영역 http://www.kyobobook.co.kr/produ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