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보험관리

[보험료절약] 보험료 절약 노하우 베스트5 보험료 절약방법


보험료가 생각보다 많이 부담되더라고요. 의무적으로 빠지는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외에 추가적으로 매달 꼬박 꼬박 나가는 보험료가 세금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미래에 무슨 부귀 영화를 누리자고 내가 현재 이 고생을 하나 싶을 때도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한 보험료 절약 노하우 베스트5를 모아봤습니다.


초회 보험료 캐쉬백 할인 혜택을 꼭 챙겨받으세요.


잘 찾아보면 1회 보험료에 한해서 50% 할인 혜택을 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경품을 안겨주는 경우도 기분이 좋긴 하지만 아예 보험료 자체를 할인해주는 셈인 캐쉬백 이벤트가 제일 반가운 것이 사실입니다. 보험닷컴[바로가기]에서는 손해보험상품이나 자동차보험상품을 제외하고 보험가입한 모든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 첫달 첫회 제1회 보험료의 50%를 캐쉬백 형태로 보험가입자에게 돌려줍니다.


보험몰[바로가기]에서도 역시 월납 초회보험료 50% 절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회 보험료의 50%를 고객에게 다시 돌려주어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보험업법 시행령에 따라 보험계약 1건당 최대 3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고니다. 보험계약이 성립되면 익익월 5일 고객의 계속 보험료 납입계좌로 송금한다고 합니다.




보험 특히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의 중복보장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중복보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험에 따라 중복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은 실질적으로 한 곳으로부터만 지급받게 됩니다. 보험료 납입만 두 배로 계속 새어나가는 셈이죠. 이렇듯 중복보장이 되지 않는 것은 패밀리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 할인카드 종류가 여러 가지 있어도 중복하여 누적적으로 할인받지 못하고 제일 할인 폭이 큰 카드 하나까지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험료는 더 저렴하면서 동일한 혜택을 주는 보험을 유지하고 그렇지 않은 보험은 해약해야지요. 보험을 해약하면 엄청난 수수료를 공제하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하는 것이 부득이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중복보장을 받지 못하는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면 쌩돈만 계속 추가로 나가는 추가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므로 울며 겨자먹더라도 보험계약을 해지하는 것이 그나마 최선입니다.


특히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는 중복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보더라도 의료실비보험이 중복보장이 가능하다면 그렇지 않아도 나일론 환자가 많은 판에 부당이득을 노리는 이들이 병원을 수시로 드나들곤 하겠지요. 결국 의료실비보험과 같은 경우 일부 예외적인 항목을 제외하고는 보험가입자가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총액 만큼에 대해 가입되어 있는 보험회사가 나눠서 지급하는 비례보상제가 적용됩니다.

 의료비 절약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의료실비보험 -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체크사항 및 최적화 무료 견적 서비스 제공 [바로가기]
암보험 - 더 이상 불치병은 아니지만 치료비가 부담스러운 암, 암보험 가입으로 완벽 대비 [바로가기]



멋모르고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과감한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합니다.


건축에만 리모델링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보험의 경우에도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 요령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의 해당부분을 인용 소개합니다.


보험리모델링시 최적의 보험상품은 '선택하고자 하는 보험의 보장내용이 재해사고시 또는 질병으로 진단, 입원치료시 그리고 일상적인 치료비와 가족의 생계비로 적정한가' 여부에 있다. 현재 가입하고 있는 여러 개의 보험 중에서 중복된 보장이 있는지 찾아 보자.

기존 보험상품 중 보험료 가격에 비해 보장 부분이 취약한 보험은 정리대상 1순위다. 보장내용은 비슷한데 가격이 비싼 경우, 특히 과거 오래된 계약 중에서 보장에 비해서 보험료가 비싼 경우는 정리를 고려해야 한다. 아직 종신보험이나 CI(치명적 질병)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신중히 고려해서 리모델링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김동범, 보험 잘 들면 인생 100배 즐겁다, 중앙경제평론사, 231면)



 출처 : 굿모닝리치 무료보험견적 

보험 관련 소개 내용들은 굿모닝리치의 무료보험견적 서비스 및 보험 전문 금융컨설턴트들과의 무료상담 내역을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굿모닝리치는 특정보험사의 보험상품을 권하지 않고, 순수하게 중립적인 입장에서 무료보험견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 보험사의 각종 보험상품 중에서 내게 꼭 맞는 보험상품을 찾아주고, 또한 해박한 보험지식을 가진 금융컨선털트가 1:1 맞춤 상담을 통해 여러 궁금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바로가기]




보험도 인터넷이 더 싸므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보험가입이 절약의 지름길입니다.


요즘에는 뭐든지 인터넷이 더 쌉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가 읽은 책의 내용을 인용합니다.


인터넷 전용보험 상품을 골라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인터넷보험은 보험설계사들이 판매하는 상품보다 동일한 조건의 보장인데도 약 10~25% 정도가 더 저렴한 경우도 많다.

인터넷 보험전문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거의 모든 회사의 상품을 한눈에 쭉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있다.

일반설계사나 보험회사의 경우에는 자기회사의 상품에 대한 정보만을 안내하기 때문에 타사상품과의 비교가 불가능하며,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고 일일이 시간을 들여 각 보험회사의 상품을 직접 비교해 볼 수도 없을뿐더러, 일반인들은 보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비교해 보기도 어렵고 그게 그것같이 느껴질 수 있어 오히려 아리송하게 다가올 수 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의 전문보험 사이트이다.

인터넷 보험사이트의 경우에는 보험전문가들이 여러 회사의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는 물론 자세한 상담을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아주 편리하게 상품도 비교하고 저렴한 보험상품도 안내받을 수 있다. 즉 시간 절약과 돈 절약, 지식획득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김동범, 보험 잘 들면 인생 100배 즐겁다, 중앙경제평론사, 137-138면)


인용한 위의 책이 나올 당시만 해도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가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최근 보험비교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습니다. 비교적 괜찮은 인터넷 보험 비교사이트를 소개했던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관련글] [보험비교] 보험비교사이트 추천순위 베스트3 추천




보험에 대해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아는 것이 힘입니다.


보험환경도 계속 변하고 있으므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보험의 기본적인 개념 같은 것은 책으로 공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최신정보까지 제대로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반드시 활용하셔야 합니다. 누군가 그러더라고요. 책은 오래된 정보이고, 인터넷은 살아있는 정보라고요. 꼭 그렇게까지 극단적으로 이야기할 것은 아니지만 생생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이 필수라는 점만큼은 확실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전에 보험이 재테크의 시작이라는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보험상품이란 것도 기본적으로는 재테크를 구성하는 일부에 해당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보험은 당장에는 지출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보험이 더 큰 지출을 막아주는 힘이 되어줍니다. 보험 리모델링을 비롯하여 보험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자신의 개인 재무설계 계획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글]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