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문화탐방

[책] 블로그를 자유케하라 - 최동진 지음


블로그를 자유케 하라 라는 제목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라면 충분히 자유로운 매체 아닌가? 무엇을 더 자유롭게 하라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죠. 그런데 이 책 제목만큼 이 책의 내용을 잘 표현해주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블로그칵테일에서 운영하는 위드블로그라는 사이트를 통해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위드블로그의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뽑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블로그를 모두 찾아서 리뷰에 적합한 블로그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보시다시피 리뷰어 선정 인원은 15명인데 294명이 신청하여 높은 경쟁률을 선보였습니다. 리뷰를 희망하는 이들이 모두 블로거인만큼 블로그와 관련된 책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체리보이가 위와 같이 블로그와 관련된 책 리뷰를 많이 해서 블로그를 자유케하라 라는 제목의 책에 대한 리뷰어로 선정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위에서 언급한 책들과는 조금 많이 다릅니다. 위의 책들이 흥미 위주의 책들이거나 혹은 완전 생초보자의 블로그 만들기를 돕기 위한 책인 것과 달리 이 책은 블로그를 어느 정도 운영하고 있는 이들이 활용하면 좋을 법한 실용서입니다.
블로그를 자유케 하라 - 10점
최동진 지음/인사이트
이 책 블로그를 자유케 하라는 스마트한 세상에서 제약 없는 블로그로 나를 표현하는 법을 담고 있는데 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와 관련된 팁을 많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관련된 대부분의 책들이 네이버 혹은 다음 블로그 위주로 설명하고 있는 것과 달리 저자는 보다 자유도가 높은 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를 위주로 활용팁을 이어갑니다.


실제로 저자는 직접 자신의 블로그인 http://dr-choi.kr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네이버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 파란 블로그를 거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다가 현재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독립 도메인을 확보하여 워드프레스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주소가 왜 http://dr-choi.kr 인지에 대해 의아해하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저자는 가톨릭의과대학을 졸업한 성형외과 전문의로 가톨릭 의과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고 합니다. 저자는 현재도 성형외과 원장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주소가 닥터 최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자는 독립도메인을 통해 워드프레스라는 툴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을 강력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블로그를 통해 블로그를 자유케 하라 출간을 기념하여 워드프레스 웹호스팅비 지원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으니 마음은 있었지만 웹호스팅비가 부담스러우셨던 분들은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웹호스팅비 지원 이벤트는 http://dr-choi.kr/archives/3571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관련된 다른 소개책들은 서점에 서서 휘리릭 읽더라도 이 책만큼은 소장하시길 권합니다. 저자가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외사이트나 외국사이트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도구들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백과사전처럼 나중에 참조하더라도 무척 유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블로그 소개글의 이미지도 저자가 본문 중에서 소개한 커리커쳐 만드는 사이트를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저자가 소개한 사이트나 프로그램들을 모두 활용하려고 욕심내다 보면 블로그가 지나치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체리보이처럼 일단 블로그를 만들고 조금씩 부딪치면서 배워나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자 또한 가급적 많은 것을 전달하기 위해 약간 넘칠 정도로 다양한 툴을 상세히 소개한 것이지 그 모든 사이트를 알아야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취지는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는 어느샌가 제 생활의 아주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체리보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여러분들도 블로그와 관련된 훌륭한 여러 책들을 참조하여 즐겁고 유익한 블로그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만나는 오프라인 서점 

리브로 - 300여 만 종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된 문화포털 인터넷서점 [바로가기]
인터넷영풍문고 - 대한민국 최초 인터넷 서점, 한국소비자웰빙지수 대형서점 부문 1위 선정 [바로가기]
인터넷교보문고 - 인터넷도 교보문고가 역시 종류가 무척 많은듯, 인터넷서점 1위 수상 [바로가기]
반디앤루니스 - 늘 다양한 이벤트로 코엑스와 사당에서의 감동을 인터넷에서도 그대로 [바로가기]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