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종자돈] 재테크의 기본은 종자돈 만들기


어느 카드회사의 "여러분, 모두 부자되세요"라는 광고 이후로 아니면 어쩌면 그전부터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내지 재테크 혹은 재무관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주제라고도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이러한 재테크에 있어서야 말로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혹은 스텝 바이 스텝(step by step) 같은 기본적인 원칙들이 적용됩니다. 

부자되기 프로젝트 내지 부자되기 플랜을 다들 짜보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재무관리의 기본은 어디까지나 현실성 있는 계획에서 출발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첫걸음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종자돈 만들기입니다. 종자돈은 다들 아시다시피 돈모으기의 기본이 되는 돈입니다. 돈나무에 커다란 열매가 알알이 맺힐 수 있도록 그 기본이 되는 씨앗을 모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관련글]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



 종자돈 모으기의 시작  

적정한 종자돈 규모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습니다. 종자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종자돈을 목돈 삼아 굴리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죠. 통상 종자돈을 3천만원 혹은 1억원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기초로 눈덩이효과를 통해 10억 이상의 자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지요. 종자돈을 모으기까지 소요되는 기간 등을 고려하여 적정 종자돈 규모를 정해야 하는데 통상 자신의 자산상황이라든가 미래에 예측되는 현금흐름 등에 기초하여 재무컨설턴트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재테크의 세부 실천원리로 들어감에 있어 통장쪼개기 같은 기본적인 전략이야 당연히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그외에도 급여의 상당부분을 저축하는 습관을 미리부터 길러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축의 비중을 높일 경우 당장의 생활이 다소간 불편해질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서 다소간의 희생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급적 월수입의 절반에 해당하는 50% 이상까지 매월 꼬박꼬박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재무설계 및 연금보험 상담 / 가입 사이트

리치플랜애셋 - 개개인별 맞춤형 무료 재무상담 및 무료 보험 리모델링 이벤트 실시 [바로가기]
연금비교넷 - 국제공인재무설계사 등 전문자격을 가진 재무 컨설턴트와 하는 노후 준비 [바로가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방법  

문제는 아무리 철저히 준비해두더라도 인생의 곳곳에서 다양한 위기를 경험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한 위기들에 대비하여 미리부터 안전한 우산을 마련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쩌면 돈을 모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예컨대 축구경기에서 어렵게 세트플레이로 골을 만들었건만 자책골이나 골키퍼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발리슛 등의 실책골로 기껏 벌어놓은 점수를 다 까먹으면 그것만큼 억울한 것도 없겠지요.

인생의 여러 길목에서 맞이할 수 있는 위험들 예컨대 질병이나 각종 사고 등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은 보장이 확실한 보험에 가입하여 두는 것입니다. 십시일반이라는 말이 있죠. 열 사람으로부터 밥 한 숟가락씩만 먹으면 밥 한 공기가 된다는 뜻입니다. 보험은 이렇듯 불행에 빠진 한 사람을 여러 사람이 조금씩 도와주는 최고의 발명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보험을 잘 활용하여 각종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어느 한 순간 나락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위험 회피 내지 리스크 헤지는 어느 경우에나 중요합니다.

 추천 온라인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굿모닝리치 -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이 아닌 여러 보험상품 비교 온 / 오프 무료견적 서비스 [바로가기]
보험몰 - 15개 보험사 비교견적 서비스 실시간으로 제공, 전문 FP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우수 [바로가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활용  

기본적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의 이용을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액은 연말정산시 세금공제 혜택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별도로 가계부를 관리하지 않는 경우에도 카드 명세표를 통해 자신의 지출 내역을 편리하게 점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즉, 현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을 꼭 챙기는 습관을 길러두어야 연말정산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금액제한이 있어서 일정액 이상을 구매하는 경우에만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했으나 지금은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소액결제시에도 이용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소액을 결제하는 경우에 절차가 다소 번거롭고 번잡스럽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습관을 길러둘 필요가 있습니다.

 혜택이 풍부한 신용카드 소개

신한카드 - 신한카드 신용카드는 11번가 등 각종 온라인 사용시 혜택이 많아서 유리 [바로가기]
현대카드 - 현대카드 미니카드는 디자인이 예쁘고 깜찍하면서 휴대가 간편한 장점이 있음 [바로가기]



 재테크를 향한 확고한 목표의식  

재테크를 위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확실한 목표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세부적인 실천수단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목표가 부재하는 상황에서는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의 여러 실천원리들을 제대로 이행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풍족한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두고 힘들 때마다 늘 떠올려보세요. 지금의 작은 불편이 미래에 큰 보상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떠올리면 현재를 버텨나갈 수 있는 큰 힘이 되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