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군무원] 군무원 9급 채용시험일정, 시험과목, 경쟁률, 연봉, 기출문제, 학원 등


 군무원이 뭐에요?  

군무원은 쉽게 말해서 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군무원이란 국군에 소속되어 군의 관리사무나 후방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군무원은 국방부를 비롯하여 조달본부, 육군, 해군, 공군에 각각 소속되어 행정, 정보, 토목, 건축, 전기, 전자, 기계, 금속, 병기, 탄약, 차량, 함정, 항공, 보건, 시험분석, 기상, 인쇄, 사진, 지도 등의 산업응용 각 분야에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합니다.



 내가 만난 군무원  

여기서 잠깐 체리보이가 만난 군무원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남자들이라면 누구나 받는다는 예비군훈련, 체리보이 또한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이 정도 정보는 군기밀사항은 아닐 것 같아서 이야기를 풀어놓자면 전시 상황에서는 전기가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자체적으로 발전기를 돌려서 동력을 공급하게 됩니다. 그 발전기를 운영하는 보직을 맡게 되어 예비군 훈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발전기 운영 업무를 맡으신 분이 군무원 아저씨였습니다. 다른 군인들이 군복을 입고 있는 것과 달리 편안한 평상복 차림으로 근무를 하시고, 당시 경기도 지역이었는데 집이 근처라고 하시더군요. 군무원 복지 혜택도 잘 갖추어져 있어서 직업 만족도가 무척 높으신 것 같아서 부러웠습니다. 이 아저씨 같은 경우 발전기와 관련된 기술을 갖고 계셔서 관련업무를 수행하신 것입니다. 일반 사무 등 군무원의 분야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분야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군무원이 좋은 이유  

군무원이 좋은 이유는 사실 간단합니다. 왜 다들 자기 자식을 공무원 시키려고 할까요?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일수록 더 그런 경향이 있죠. 그것은 공무원이 철밥통이라는 말도 있듯이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군무원의 경우 일반적인 공무원이 아닌 군에 관련된 일을 하는 군무원이기 때문에 군인에 준하여 일반적인 공무원보다도 더 좋은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군무원법이 따로 있어서 이에 따라 14직종에 걸쳐 선발이 이루어집니다. 군무원의 보수나 사회적 신분은 국가 공무원과 같으며, 시행방법, 형태, 가산점 등 채용방법에 있어서도 국가 공무원 임용시험에 준하여 실시됩니다. 주요 복지사항만 열거해도 꽤 많습니다.



1. 자녀의 중고 학자금 및 국립 대학교 학자금 지원
2. 생필품 면세 혜택 (40% ~ 50%) - 면세 담배라고 들어보셨죠? 군인이 누리는 생필품 면세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으므로 연중내내 수시로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3. 명절휴가비, 설날 및 추석에 기본급의 50% 지급
4. 전속비 친가족 이전비 - 전출시 여비 및 이사 지원금 지급
5. 출산 보조비 - 자녀 출산시 약 10만원 지급
6. 시간외 근무수당 (기본급의 10% ~ 15% 지급) - 일반회사에도 제도가 있으나 실질적으로 지급 신청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시죠? 군무원은 눈치를 볼 필요 없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7. 업무추진교통비 - 월 약 10만원 지급
8. 독신자 아파트 및 공무원 임대아파트 제공
9. 기본급 외 보너스 연 700 ~ 900%
10. 월차, 연차 휴가
11. 남자의 경우 예비군 훈련 면제, 여자의 경우 생리휴가와 출산휴가
12. 그외 각종 복리 후생과 혜택은 국가 공무원 및 군인에 준합니다.



 군무원이 되는 방법  

군무원 2011년 채용일정계획이 공고되었습니다. 2011년 4월 20일부터 2011년 4월 26일까지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시험과목은 공무원 시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국어, 국사, 영어를 잘 보셔야 하고, 그외에 분야별로 준비하셔야 할 과목들이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셨던 분이시라면 준비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금년도에 경험삼아 응시하시고, 내년도 합격을 노려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응시연령이 대부분 폐지되었습니다. 하지만 군무원의 경우에는 응시연령 제한이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시험이 대개 그렇듯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나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시는 경우 가산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무원시험 등 수험자료 무료 제공 사이트

고시교육개발원 - 9급 군무원 시험안내 및 적중예상문제 자료를 무료로 제공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지원센터 - 유망직종 및 자격증 관련자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자격증 포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