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독학사] 독학사 독학학위제 소개 및 2단계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접수 일정 안내


 독학사, 독학학위제도란?  

독학사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독학사는 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검정원에서 주관하는 독학학위제입니다. 독학자에게 학사학위취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국가가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학위를 수여해 대학에서 취득한 학위와 동등한 대우를 받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독학사를 취득할 경우 대학 4년 과정을 마친 것과 동일하게 학사로 인정받게 됩니다. 학사 자격을 동등하게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석사 과정으로 진학하는 것도 가능하고, 학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는 회사에 취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독학사도 대학학위와 마찬가지로 학점이 부여되므로 좋은 학점을 받을수록 취업이나 석사과정으로의 진학에 더 유리함은 물론입니다.





 독학사 연혁 및 전공과목  

독학사 제도는 1990년에 시작되었으며, 1993년에 147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하였습니다. 2010년 2월 23일에는 제18회 학사학위 수여가 이루어졌으며, 541명이 학사학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공분야로는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유아교육학, 가정학, 컴퓨터과학, 간호학이 있습니다. 중어중문학, 수학, 농학분야는 현재는 폐지되었으나 2006년도 이전에 해당전공으로 학적번호를 부여받은 독학과정자에 한하여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몇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예컨대 유아교육학의 경우 제3단계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부터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 및 전문대학 유아교육(학)과 2년 이상 수료(졸업) 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한하여 응시가 가능합니다. 간호학의 경우에는 제4단계 학위취득종합시험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간호학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3년제 전문대학 간호학과를 졸업하거나, 대학(간호학과)에서 3년 이상 수료 또는 105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독학사의 학위취득과정 개요  

독확사의 학위 취득 과정은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교양과목인정시험, 2단계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3단계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 4단계 학위취득종합시험이 있습니다. 1년 동안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시험에 모두 응시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1년만에 학위를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며, 실제로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독학사는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년 동안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 불합격한 과목들에 대해 그 다음 해에 다시 응시할 수 있습니다.

4월 26일 월요일부터 4월 29일 금요일까지 2011년 독학학위제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2단계 접수가 이루어집니다. 기간내에 접수를 마칠 경우 독학사 2단계 시험은 5월 29일에 치뤄집니다. 기본적으로는 독학사 1단계 시험에서 2과목 이상 합격한 사람에 한해서 독학사 2단계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아직 독학사 1단계 시험에서 두 과목 이상하지 통과하지 못하신 분의 경우 대학, 전문대학 및 이에 준하는 각종학교에서 1년 이상 수료하였거나 35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가 아니라면 독학사 2단계 시험에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

독학사 1단계가 교양과목 위주여서 전공 구분없이 공통과목인 것과 달리 독학사 2단계부터는 전공이 갈라집니다. 따라서 독학사 2단계부터는 시험을 치르는 과목이 전공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독학사는 대학 4년 과정을 마친 것과 동일한 학위를 인정하는 제도이므로, 독학사 과정의 단계별 시험은 결코 만만한 시험이 아닙니다. 1년에 독학사 학위를 수여받는 사람의 수가 천 명이 채 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여 열심히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학사 취득 과정을 도와주는 팁 

와이제이학사고시 - 독학사 시작(1990년)과 역사를 같이하는 독학사 전문 교육기관 [바로가기]
4년제 학위취득 - 전문대 재학생, 전문대 출신 전문학사, 고졸 학력자 등을 대상으로 안내 [바로가기]



 독학사의 대안, 학점은행제  

독학사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수 있으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쉽게 말해서 우리가 은행에 돈을 예금하듯이 학점을 예금하는 방식입니다. 학점을 인정해주는 다양한 교육기관이 있는데 이 곳들을 통해서 전공필수(전필), 전공선택(전선), 교양과목(교양), 일반선택(일선) 과목 등의 학점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이렇게 하여 일정 학점 이상 취득하고 해당 전공 학사로서 필요한 요건을 갖춘 경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여럿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있는가 하면, 온라인에서 인터넷을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재택 학습이 가능한 교육기관도 존재합니다. 수강료도 그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앞서 소개한 독학사 과정에서 학위 취득에는 이르지 못했더라도 합격한 과목이 일부라도 있다면 학점은행제에서의 학점 이수로는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공무원시험 등 수험자료 무료 제공 사이트

학점은행제 - 학력 차별로 인한 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에 대한 친절한 안내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지원센터 - 유망직종 및 자격증 관련자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자격증 포탈 [바로가기]


학점은행제의 불편한 점이라면 그 취득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필요한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나가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학점은행제의 장점을 꼽자면, 독학사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공 학위의 종류가 9가지로 제한되어 있는 것과 달리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전공 학위의 제한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회계학과 회계학사 등 독학사에는 존재하지 않는 전공의 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는 것이죠.

하지만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도 독학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남자들은 경영학사 학위, 여자들은 영어영문학사 학위 취득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들이 경영학사를 취득하려고 하는 경향을 주로 보이는 것은 통상 회사에 취업을 하기 위해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자들의 경우에 영어영문학사를 주로 선호하는 것은 전통적으로 영문학과 여학생 문학소녀에 대한 로망이 있는데다가, 국제화 시대에 필수라고 하는 영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학점은행제 통한 학점취득 과정 안내 사이트

경영학사 학위취득 - 공인회계사 지원 등 목적의 경영학사 취득 위한 온라인 수강 안내 [바로가기]
영어영문학사 학위취득 -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한 영어영문학사 학위 취득 안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