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자영업자 재테크] 자영업자는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할까?


 자영업자 재테크 개요  

자영업자는 스스로 사업을 영위하는 이를 의미하죠. 우리가 통상 회사원이라고 부르는 월급쟁이의 반대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영업자의 스펙트럼은 정말 다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길거리푸드에서 만나는 떡볶이집 사장님부터 재벌그룹 오너까지 너무나 다양하죠.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자영업에 속합니다.

재테크의 관점에서 봤을 때 자영업자의 재테크에 있어서는 특별히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상세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영업자 재테크의 어려움  

월급날이 되면 꼬박꼬박 일정액이 급여통장에 입금되고, 임금협상 타결과 호봉 승급에 따라 지속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수익이 늘어나는 회사원 월급쟁이와 달리, 소위 사장님이라고 할 수 있는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수익이 완전 들쑥날쑥이어서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사원 월급쟁이라면 매달 일정액의 적금을 붓거나 적립식펀드에 붓거나 혹은 변액연금이나 변액보험 등의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자는 언제 사업상 긴급자금이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가 곤란합니다. 이로 인해 자영업자의 재테크는 다소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세테크  

자영업자는 또한 세테크를 무척 필요로 하게 됩니다. 사업을 하게 되면 여기 저기 부과되는 세금이 많기 때문에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최대한 절세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영업자는 장기주택마련저축, 장기저축성보험 등 비과세 금융상품과 소득공제가 가능한 개인연금저축, 장기주식형펀드, 보장성보험 등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각종 금융상품에 가입함으로써 세금을 절약하는 다양한 재테크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자영업자의 노후 준비  

회사의 ceo 라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겠으나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퇴직금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사장님이 근로자들에게 퇴직금을 지급하는 것일 뿐 사장님을 위해서는 별도의 퇴직금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자는 미리부터 스스로 노후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노후 준비를 위한 자금을 따로 마련해 두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사업자금이 쪼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잉여자금이 있을 경우 이를 긴급자금으로 자꾸만 투입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자로서는 별도의 연금상품에 가입을 해서 노후준비를 위한 그 자금만큼은 절대로 건드리지 않기로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상 엄청난 소득을 거둬서 고향이나 출신학교 등에 장학금 등을 거하게 기부하지는 못할지언정 말년에 남들에게 손을 벌리고 돌아다니는 민폐는 일으키지 않는 것이 좋겠죠.

[관련글] [무료재무설계] 무료재무설계는 정말 무료일까?





 자영업자를 위한 재무관리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자영업자가 필요로 하는 재무관리, 재무설계는 특별한 고려를 요합니다. 자영업자 수익이 일정하지 않고, 세금 절약에 포인트를 두어야 하며, 노후 자금을 확실히 비축해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자영업자를 위한 무료재무설계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갖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바로가기]에서는 아예 ceo 또는 자영업자를 위한 별도의 재무설계사를 두어 무료로 재무컨설팅을 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 

이 곳에 올리는 금융 및 재테크와 관련된 내용은 주로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그리고 담당 컨선털트와의 무료재무설계 상담 내용을 토대로 한 것입니다. 금융 및 재테크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가 낯설기 때문인데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친절한 설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준비한 만큼 얻어갈 수 있다는 진리는 무료재무설계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소 번거롭더라도 목적자금, 관심가는 재테크 상품, 현재 투자하고 있는 금융상품 등의 설문 내용을 충실히 작성해야 단 한번 주어지는 소중한 무료재무설계 기회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