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보험관리

[암보험]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이번 기회에 소개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갱신이라는 것은 다시 새롭게 연장한다는 그런 의미죠.

비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한번 가입하면 쭉 그대로 가는 것입니다. 보장내용 그리고 보험료 납입액 등에 변동이 없죠. 한 번 가입하고 80세 또는 100세 등 보장기간까지는 잊어버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3년 내지 5년 단위로 주기적으로 갱신을 해줘야 하는 암보험입니다. 갱신을 할 때마다 보험료와 기타 조건에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의료비 절약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의료실비보험 -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체크사항 및 최적화 무료 견적 서비스 제공 [바로가기]
암보험 - 더 이상 불치병은 아니지만 치료비가 부담스러운 암, 암보험 가입으로 완벽 대비 [바로가기]





 갱신형 암보험의 특징  

갱신형 암보험은 보험료 갱신기간을 3년 또는 5년 단위로 정하고 갱신기간이 되면 나이, 위험률, 보험사의 손해율을 바탕으로 보험료를 재산출하여 계약을 갱신하는 형태의 암보험입니다.

1. 초기 보험료가 매우 저렴할 수 있습니다.
2. 갱신시마다 보험료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이 동일하므로 보험료 납입의 부담이 계속됩니다.
3. 의료비 부담이 커지는 연령대에 진입시 갑자기 보험료 부담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의 특징  

비갱신형 암보험은 미리 장기간의 보장기간이 정해져 있고, 보험료와 보험료 납입기간도 확정되어 보험료를 납입하는 기간 동안 보험료의 변동이 없는 형태의 암보험입니다.

1. 통상 납입기간이 보장기간보다 짧기 때문에 노후에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초기에는 납입 부담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미리부터 장기적은 플랜 계획을 세워서 보험료를 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3. 전체적인 납입보험료 총액을 놓고 봤을 때 갱신형 암보험보다 부담이 거의 절반 가까이까지 적습니다.


 추천 온라인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굿모닝리치 -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이 아닌 여러 보험상품 비교 온 / 오프 무료견적 서비스 [바로가기]
보험몰 - 15개 보험사 비교견적 서비스 실시간으로 제공, 전문 FP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우수 [바로가기]





 어느 것이 정답일까?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 중에서 어느 상품이 더 낫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하기는 곤란할 수 있지만,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 중에서 본인에게 더 적합한 암보험 형태인지 고를 수는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비갱신형 암보험이 더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고, 보험설계사들이 통상 비갱신형 암보험을 더 많이 추천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의료 환경이 계속 변화하고 암의 발병률 통계도 그 추이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보험사들은 점차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을 줄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험사 입장에서 암 발병률 증가로 인한 위험을 떠안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죠.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연령대와 위험률 증가분에 따라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현재 본인이 연령대가 낮은 축에 든다면 비갱신형 암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비록 초기부담은 있을지라도 전체적인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확정된 보험료를 기준으로 보험납입료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을 추천하는 또 다른 이유는 매번 갱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하여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굿모닝리치[바로가기]에서도 비갱신형 암보험을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