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문화탐방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교수의 하버드 특강 정의란 무엇인가 dvd 초특가 이벤트


마이클 센델 교수의 하버드 특강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베스트셀러에 오른 마이클 센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  한번씩 읽어보셨나요?
이런 주제의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를 수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던 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하버드대학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강좌 중 하나로 꼽히는 마이클 센델 교수의 "Justice"의 강의 내용을 책으로 옮긴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가 큰 인기를 끌었죠.
그것은 마이클 센델 교수의 강의가 역동적이고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의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죠.


급격한 경제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는 '정의'를 잊거나 무시하게 되었습니다. 정의와 자유, 도덕, 평등처럼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모두에게 필수적인 개념들을 간과해왔던 것이죠.
우리 삶과 동떨어져 있고, 어려울 것 같다는 선입견이 이 개념들에 대한 고민을 막기도 했습니다.

마이클 센델 교수의 강의는 책 이외에 dvd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의 느낌이 강렬하겠죠.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학생들이 아리스토텔레스, 제러미 벤담, 존 스튜어트 밀, 임마뉴엘 칸트, 존 롤스 같은 철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도덕, 정의, 자유, 평등 같은 것을 논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클 샌델 교수는 까다로운 도덕적 딜레마들을 제시하며, 어떤 선택이 정당한지를 끊임없이 질문합니다.


쉴 새 없이 질문이 쏟아지고, 반박에 반박이 오가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공개강의실, 하버드대학교 샌더스극장의 열기 가득한 강연이 6편의 dvd에 담겼습니다.
원래 ebs에서 방영하던 것인데 이제는 dvd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강좌당 55분씩 12강좌가 담겨 있어서 전체적으로 약 660시간 분량입니다.


디스크 구성을 보면,

Disc 01
1. 벤담의 공리주의 (The Moral Side of Murder / The Case for Cannibalism)
2. 공리주의의 문제점 (Putting a Price Tag on Life / How to Measure Pleasure)

Disc 02
3. 자유지상주의와 세금 (Free to Choose / Who Owns Me?)
4. 존 로크와 자유지상주의 (This Land is My Land / Consenting Adults)

Disc 03
5. 합의의 조건 (Hired Guns? / For Sale : Motherhood)
6. 임마뉴엘 칸트의 도덕론 (Mind Your Motive / The Supreme Principal of Morality)


Disc 04
7. 거짓말의 교훈 (A Lesson in Lying / A Deal Is a Deal)
8. 공정한 출발 (What's a Fair Start? / What Do We Deserve?)

Disc 05
9. 소수집단우대정책 (Arguing Affirmative Action / What's the Purpose?)
10.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정치 (The Good Citizen / Freedom vs. Fit)

Disc 06
11. 충성의 딜레마 (The Claims of Community / Where Our Loyalty Lies)
12. 정의와 좋은 삶 (Debating Same-Sex Marriage / The Good Life)


보통 15만원짜리를 할인해서 12만원에 판매하는데 더 싸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를 엄청나게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교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할인 이벤트를 어렵게 찾았습니다.


위의 오른쪽 구석탱이에 이벤트가 보이시나요? 안젤리나 졸리의 매력적인 백만불짜리 입술에 밀려 하마터면 놓칠 뻔했으나 다행히 불타는 향학열로 발견하고야 말았습니다.

15만원짜리를 20% 할인해서 12만원인데 거기에 다시 10% 할인쿠폰 적용되어 10만 8천원이고, 천이백원 적립 가능하니 10만 6천8백원에 구입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소장용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레어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