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보험관리

[변액보험] 변액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변액보험이 무슨 뜻?  

변액보험에서 변액(變額)이란 말 그대로 액수가 변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액수가 변한다는 것은 보험납입액이 아닌 수령액입니다.
변액보험의 경우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금을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합니다.
쉽게 말해서 펀드형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성과에 따라 수령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람들이 보험가입을 꺼린 대표적인 이유중 하나는 바로 소멸성이라는 일부 보험의 특성 때문입니다.
보험가입을 하고 나서 한푼도 돌려받지 못한다면 너무 억울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변액보험은 보험으로 분류되지만 투자형 금융상품의 일종입니다.
보험금 일부를 통해 투자를 하고 나머지 일부를 통해 위험 보장을 하는 일종의 퓨전 상품이죠.
변액보험은 변액연금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장기 가입시 유리한 상품입니다.
변액보험의 주요 투자처가 주식이나 채권인데 채권의 경우 만기가 긴 채권일수록 수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주식의 경우 단타 매매를 통해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주가는 우상향하는 형태를 보여 왔습니다.

 변액보험에 가입하는 이유  

IMF 시절이라면 모를까, 지금의 예금금리는 주식상승세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입니다.
그래서 주식에 별다른 관심이 없던 이들도 이제는 주식에 한 번 투자해볼까? 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를 직접 하는 경우 슈퍼개미조차 기관과 외국인에 치어서 거덜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그렇다고 증권사 쪽에 맡기면 이들은 대개 공격적인 투자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사의 경우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곳입니다.
이는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변액보험상품이 안전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변액보험으로 한 때 몇 백 퍼센트씩 먹었다고 하는 해외펀드 만큼의 반짝 수익률은 올리기 힘들지 모릅니다.
하지만 보험사와 연계된 운용사의 성과에 따라 변액보험으로 상단한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펀드가 높은 판매보수를 받는 것과 달리 변액보험의 경우 일정액의 선취수수료만을 떼는 점도 유리합니다.




 금융상품으로서의 변액보험  

얼마 전에 제16회 매경 금융상품 대상 수상 내역이 발표되었습니다.
창의성과 공익성, 시장성을 갖춘 여러 출품작을 놓고 심도 깊은 심사가 진행되어 매경금융상품대상 심사위원회는 대상과 금상 3개, 은상 3개, 특별상 3개 등 총 10개 상품을 수상적으로 선정했습니다.
여기서 나란히 은상을 받은 금융상품이 교보생명의 무배당 교보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 대한생명의 무배당 스마트 변액유니버셜 통합종신보험입니다.

[관련기사]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1&no=181441

이렇듯 변액보험은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교보생명의 무배당 교보100세시대 변액연금보험과 같은 명칭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변액보험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투자하는 노후대비 안정형 금융투자상품이기 때문이죠.


 추천 온라인 보험 비교 / 상담 사이트

굿모닝리치 - 특정보험사의 보험견적이 아닌 여러 보험상품 비교 온 / 오프 무료견적 서비스 [바로가기]
보험몰 - 15개 보험사 비교견적 서비스 실시간으로 제공, 전문 FP들의 사후관리 서비스 우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