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크롬] 구글 크롬 다운로드 설치방법


구글 크롬의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그리고 크롬을 사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구글 크롬이 뭔지 전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하자면 구글 크롬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브라우저입니다. 웹브라우져(web browser)는 말 그대로 웹을 보는 도구입니다. 우리가 눈을 통해 세상을 볼 수 있듯이 웹의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여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가 시장을 독식하다시피 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웹브라우저 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만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겠지만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크롬(chrome) 등 다른 웹브라우저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접속 통계를 보면 여러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리보이는 98년도에 인터넷을 처음 접했는데 당시 학교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넷스케이프(netscape)라는 웹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 익숙하다 보니 넷스케이프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낫다는 생각을 했던 적도 있습니다. 지금도 넷스케이프가 있나 찾아보니 여전히 프리웨어로 있군요. 한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함께 시장을 양분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정말 그랬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구글 크롬을 다운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웹사이트들을 접속함에 있어 별다른 곤란이 없기 때문에 이런 의문을 한번쯤 가져봄직합니다. 우리가 구글(google) 크롬을 다운로드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구글 크롬 홈페이지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꼽는 가장 큰 강점은 속도입니다. 구글 크롬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총알택시에 탑승한 기분이 듭니다. 그만큼 로딩속도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외에도 단순성과 보안 강화를 들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가 아이폰 등 스마트폰에 각종 어플을 장착할 수 있듯이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구글 크롬의 이용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이제 구글 크롬의 다운로드를 시작해 볼까요? 저 체리보이를 따라오시면 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구글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 크롬을 기본 브라우져로 설정한다는 것은 예컨대 우리가 바탕화면에 즐겨찾기를 저장해놓거나 하는 경우에 클릭하면 기본 브라우져로 구글 크롬이 이용되는 것입니다. 구글 크롬에 익숙해지기까지는 기본 브라우져로 설정하는 것은 체크를 해제하셔도 괜찮습니다.

또 사용 통계나 충돌 보고서를 보내는 것은 구글 크롬 업데이트시에 참조가 되겠죠. 예컨대 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하다가 오류가 나면 "오류 보냄"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동의 및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 "동의 및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되는데 그전에 구글 크롬을 이용해줘서 감사하다는 메시지와 간단한 안내가 나옵니다.


안내받은 바와 같이 Google 설치 프로그램 실행(Run)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은 다운로드 및 설치 절차를 매우 간편한 편입니다. 얼마만큼 다운로드 되지는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계속 진행됩니다.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지만 실제로는 몇 번 다운로드 해봤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서 곧바로 구글(google) 크롬이 실행됩니다. 처음 실행할 때 앞으로 기본적으로 사용할 검색엔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창에 인터넷 주소 이외의 것을 입력하면 연결될 기본 검색엔진을 고르시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네 개의 검색엔진이 나와 있으므로 취향 따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크롬 실행화면입니다. 구성이 단순하면서도 깔끔하죠.


구글 크롬 외에 구글 크롬 플러스라는 웹브라우저도 있습니다. 구글크롬플러스는 기본적으로 구글 크롬을 베이스로 하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의 호환성을 좀 더 높이는 등의 개선사항이 반영되어 있는 웹브라우저입니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경우 액트브 X(active x)를 많이 활용하는데 이 경우 구글 크롬으로는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인터넷 뱅킹 등의 사이트 접속시 구글 크롬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있죠.


구글 크롬에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다시 열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크롬 플러서의 경우 위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크롬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추가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가 IE TAB 기능인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탭 전환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구글 크롬을 실행한 상태에서 마치 인터넷 익스플로러 접속한 것처럼 바꿔줄 수 있는 것이죠.

구글 크롬 플러스의 단점을 굳이 들자면 구글 크롬이 자랑하는 단순한 인터페이스 기능이 다소 복잡해졌다는 정도이나 구글크롬플러스가 편하다고 이야기하는 유저들도 많이 있습니다. 구글 크롬이나 구글 크롬 플러스 중에서 어느 것을 다운받아도 무방합니다.



위의 나뭇잎 모양을 클릭하면 구글크롬플러스를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 외에도 구글 크롬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여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 크롬에 날개를 달 수 있는 것이죠.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구글 크롬으로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