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QR코드란] qr코드에 대해 알려주세요


혹시 QR코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바코드에 대해서는 대부분 아실 거에요. 이마트 같은 곳에 가면 바코드를 읽으면 가격이 자동으로 입력되어서 계산되잖아요. 예전 같으면 일일이 숫자를 입력해서 오류도 많이 생기고 했는데 그런 오류도 줄여주고 번거로움 또한 줄여준 셈이죠. 바코드의 경우에는 한 방향으로만 정보를 담고 있어요. 그런데 그런 정보를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확대함으로써 기록할 수 있는 정보량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킨 코드가 바로 qr코드입니다. 즉, QR코드는 바코드에서 한단계 진일보한 신기술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죠. QR코드라는 명칭은 일본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QR코드는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모바일쿠폰, 점포정보, 기업사이트 정보 등을 담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해요. 그런데 이제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의 활용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스마트폰의 보급 때문이죠. 스마트폰을 통해 별도의 기계장치 없이도 누구나 qr코드를 인식하는(읽는) 것이 가능해졌거든요. qr코드를 통해 각종 정보를 쉽게 압축해서 좁은 면적에 담아내고 이를 다른 이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것이죠. QR코드에는 바코드와 달리 숫자 외에 알파벳과 한자 등 문자 데이터를 담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QR코드의 활용례는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새롭게 또 새롭게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까지는 초대장이나 청첩장 등에 많이 활용하고 있고, 명함에도 많이 삽입하고 있습니다. 바코드와 같은 딱딱한 느낌이 아니고 고대 상형문자를 보는듯한 경외감이 있어서 디자인 측면에서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qr코드의 활용례는 머그잔이나 노트표지, 심지어 티셔츠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요즘은 워낙 모바일 세상이라서 모바일 홈페이지를 따로 만드는 경우도 많은데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사이트를 홍보하는 것이 용이한 측면도 있습니다.


꿍알이라는 곳에서 모바일 홈페이지도 만들 수 있고, 꿍알과 관련된 여러 기념품의 제작을 대행해주는 서비스 또한 제공되고 있어요. 현재 꿍알에 준비되어 있는 상품으로는 고급 꿍알 스티커, 일반 꿍알 스티커, 투명 꿍알 스티커, 메탈 꿍알 스티커, 꿍알 스탬프, 꿍알 명함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꿍알 스탬프를 만들어서 무한정 도장을 찍어내는 것이 재미있으면서도 편리하고 경제적인 것 같아요. 그런데 원하는 상품이 없는 경우에는 주문제작도 가능하고,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디스카운트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꿍알은 qr코드의 애칭을 재밌게 한글식으로 만들어 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꿍알 홈페이지가 오픈한지 얼마 안 되었어요. 그래서 현재 꿍알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애플 맥북 에어, 아이팟 터치 4세대, 롯데백화점 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이 걸려 있네요. 다행히도 꿍알은 회원 가입이 무척 간단해요.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나 심지어 생년월일이나 성별 정보도 요구하질 않아요. 그래서 부담없이 가입하여 대박 경품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꿈을 꾸셔야겠죠. ^^


따끈따끈한 꿍알이라고 해서 메인페이지에 새로 만들어진 꿍알을 홍보해주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어요. 한번씩 구경해보시면 qr코드가 뭔지, 꿍알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대충 감이 잡히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정말 다양한 분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꿍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듯하군요.

응모권을 가진 숫자만큼 애플 맥북 에어 등 대박 경품에 응모할 수 있기 때문에 축하 댓글 달기 등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1일 1회 축하 댓글을 달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응모권이 쌓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경쟁률이 그렇게까지 치열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축하 댓글 번호가 좀전에 확인한 바로는 3772번이거든요.

조금만 노력하면 애플 맥북 에어 대박 경품 당첨도 불가능하진 않아 보이는 이유이죠. 체리보이나 블로그 이웃분들 혹은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 중에 대박 경품 행운의 주인공이 꼭 나오셨으면 좋겠어요. 대신 당첨되시면 크게 한 턱 쏘셔야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