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문화탐방

[책] 컴맹부터 파워 블로거까지 블로그 만들기 / 이지선 著


요즘 블로그에 관심이 많다 오니 온통 블로그에 관련된 책들만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은 2009년에 나온 책으로 비교적 최근에 나온 책입니다. 블로그코리아의 이지선 대표께서 저술하신 책이죠. 동아일보사에서 발간한 책입니다. 특히 저자의 독특한 이력이 흥미롭습니다. 저자는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뒤 IT와 인터넷 분야를 담당하는 기자로 전자신문, 조선일보, 한국일보에서 일했습니다. 중간에 기자 일을 그만두고 홍보대행사 드림커뮤니케이션즈를 설립하기도 했죠. 저자는 돌연 유학을 떠나 MBA를 공부하였습니다.저자 이지선氏는 2007년 2월 미디어유를 설립하고, 블로그코리아를 인수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메타블로그로 성장시켰습니다. 블로그코리아와 관련해서는 일전에 제가 올린 글을 참조하세요.

[관련글] 블로그코리아, 블코에서 폭탄 트래픽을 경험하다



원래 이 책의 제목은 <내 생애 첫블로그> 였는데 <블로그 만들기> 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종종 이렇게 책 제목이 출판사의 의지에 따라 바뀌기도 합니다. 출판 마케팅을 담당하는 분의 시각은 저자의 시각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블로그 사용환경이 너무나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2009년에 출간된 책임에도 몇 가지 수정되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다음 블로거뉴스는 다음 뷰로 바뀌었죠. 그리고 다음 애드클릭스는 현재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책은 대학교에서 일반적으로 듣는 교양강의와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블로그 개론이라고 이름을 붙이면 될까요? 뭐든지 차곡차곡 쌓아가는 것이 순서겠지만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려두지 않으면 차곡차곡 쌓기가 아예 불가능합니다. 영문법을 공부함에 있어서도 어디 차례대로 공부가 되나요?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조금씩은 다 알아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 만들기>는 블로그가 어떤 것인지 대략적인 감을 잡기에 좋은 책입니다.



저자께서는 이 책을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 책은 블로그에 대해 무척 쉽게 풀어서 쓰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블로그에 대해 생초보 내지 쌩초보인 분들이 일독을 하시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책인 셈이죠. 블로거팁닷컴(http://bloggertip.com)의 제트님이 일부 컨텐츠를 제공해주시기도 하셨답니다. 이런 책보다 저자 이지선氏의 사람냄새 나는 이야기를 듣고 싶은 분은 저자께서 운영하시는 블로그인 이지선의 연애편지(http://www.sunblogged.com/)를 한번쯤 방문해 보세요. 느낌이 좋은 블로그입니다.

전체적으로 이른바 블로그질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쓴 잘 쓰여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블로그 만들기 - 10점
이지선 지음/동아일보사


 인터넷으로 만나는 오프라인 서점 

인터넷영풍문고 - 대한민국 최초 인터넷 서점, 한국소비자웰빙지수 대형서점 부문 1위 선정 [바로가기]
인터넷교보문고 - 인터넷도 교보문고가 역시 종류가 무척 많은듯, 인터넷서점 1위 수상 [바로가기]
반디앤루니스 - 늘 다양한 이벤트로 코엑스와 사당에서의 감동을 인터넷에서도 그대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