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재테크] 30대 골드미스 싱글여성을 위한 재테크 노하우


 30대 골드미스  

골드미스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는 듯하더니 이제는 생활어로 거의 굳어진 것 같습니다. 골드미스란 골드라는 단어에서 대충 짐작할 수 있듯이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당당한 싱글족 여성을 의미합니다. 골드미스가 사회의 한 축으로 당당히 자리하였는데, 골드미스는 자산도 넉넉하면서 자녀에 대한 교육비 등의 부담이 없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골드미스는 자유롭게 인생을 즐길 수 있다는 생각에 골드미스를 추구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평균수명이 남성보다 훨씬 길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조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임금에서의 성차별은 엄연한 현실입니다. 젊은 시절에는 여성들에게 있어 돈 벌 기회가 어쩌면 남성들보다도 훨씬 다양하고 용이하게 존재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군대를 다녀와야 하는 남성들 입장에서는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 먼저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도 하는 여성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습니다.



 골드미스의 화려한 이면  

나이대가 올라갈수록 여성들에게는 경제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능력이 뒷받침되는 경우에도 여성이 남성보다 열위에 있다고 인식하는 사회적 편견의 희생양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사회적 편견을 시정하고 사회를 공정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연히 존재하는 냉혹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균형된 시각 또한 필요합니다.

이하에서는 30대 골드미스 여성이 인생의 곳곳에서 맞이할 수 있는 위험을 분석하겠습니다. 각종 위험들을 피하기 위해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미리부터 세우는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건강에 빨간 불이 들어오기 전에 미리부터 대비하는 방법 노하우,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가입 등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골드미스를 위한 재무설계  

언론에서 만들어낸 신조어 중에서 실버미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골드미스만큼의 경제력을 갖지는 못하면서 나이는 골드미스에 비해 약간 더 높은 연령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당당한 골드미스가 되고 싶은 것이지 뭔가 2% 부족해 보이는 실버미스가 되고 싶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리부터 골드(돈, 현금)에 부족함이 없도록 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해두어야 합니다. 전문가로부터 골드미스에 특화된 재무설계를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능력있는 싱글 미혼여성의 경우 결혼한 기혼여성에 비해 돈이 새어나갈만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자기계발을 하거나 여행을 떠나는 등 자신을 위해서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결혼한 주부에 비해 저축량을 늘리거나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시도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골드미스에게 있어 돈이란 생존을 위한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세요.

[관련사이트] 재무설계 전문가의 무료상담 이벤트 신청하기



 골드미스여서 서러울 때  

싱글이 부러운 순간이 많지만 반대로 싱글이기 때문에 가장 서러운 순간도 있는 법입니다. 그런 경우가 언제일까요? 바로 자신이 아플 때입니다. 하루 종일 끙끙 앓고 있는데 옆에서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이 하나 없을 때 정말 서럽죠. 그런 서러움을 떨쳐내기 위해서라면 아플 때 당당하게 병원을 찾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골드미스 싱글족에게 있어 의료 관련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고, 아니면 전통적으로 많이들 가입했던 암보험 기타 질병보험이나 건강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보험회사에 다양한 보험상품이 매순간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데 비전문가인 개인의 입장에서 이들 보험상품들의 장단점을 일일이 파악하기란 어렵습니다. 보험 상품과 관련해서는 보험설계사, 보험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30대 골드미스를 위한 보험상품 알아보기



 골드미스의 노후준비  

앞서 살짝 언급했듯이 30대 골드미스의 경우 100세까지 살 준비를 미리부터 해두어야 합니다. 당당함을 유지하기 위해 헬스로 꾸준히 몸매를 다지고, 주말이면 골프도 즐기고, 1년에 몇 차례식 해외 여행 나들이를 떠나고, 토끼 같이 귀여운 후배들을 모아 놓고 크게 한 턱 쏘기도 하다 보면 노후자금 마련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마련입니다. 그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미리부터 노후자금을 별도로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노후자금 마련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연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골드미스의 경우 따로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본인이 살아감에 있어 필요한 정도의 비용 정도만 매달 수령할 수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연 어느 정도의 자금을 불입하고 몇 세부터 얼마씩 수령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잘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경제 현실이 변할 수 있고, 물가상승률 또한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미래에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할지 정확히 예측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연금 설계에 있어서도 연금 설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관련사이트] 30대 골드미스를 위한 연금상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