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자기계발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시험과목, 직업상담사 합격 후의 전망 및 진로 등에 대한 소개


 직업상담사 전망  

현대사회가 갈수록 복잡다단해지면서 다양한 직업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직업 중에서 어떠한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상담을 해줄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또한 점증할 수밖에 없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상담사 전망이 매우 밝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금처럼 인터넷 쇼핑몰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한 분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고수들은 인터네 쇼핑몰이 인기를 끌 것임을 미리부터 정확하게 예측하고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했지요. 그 중에 일부는 자리를 확고하게 잡았지만 과당경쟁으로 인해 밀려난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더 크게 성공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누군지 아시겠습니까? 바로 한 단계 더 생각해서 택배회사를 차리신 분입니다. 하루에도 망하는 쇼핑몰이 수도 없이 생겨나는데 이 말인즉슨 택배를 통한 배송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직업상담사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이런 선견지명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다양한 직업이 생겨날 것을 예상하여 유망 직업들을 검색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러한 분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직업상담에 대한 수요 또한 늘어날 수밖에 없음을 의미합니다. 노동부 등에서 직업상담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일선 학교에서도 진학 지도 등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응시자격  

직업상담사에는 직업상담사 1급과 직업상담사 2급이 있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을 우선 취득하시고 일정 기간 이상 관련 경력을 쌓으시면 직업상담사 1급에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경력을 먼저 일정 기간 쌓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고도 곧바로 직업상담사 1급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소지자가 늘어나고 있어서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없이 관련 경력을 쌓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직업상담사 시험과목  

시험과목의 경우 직업상담사 1급의 경우와 직업상담사 2급의 경우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치뤄지는데 직업상담학(20문제) 직업심리학(20문제), 직업정보론(20문제), 노동시장론(20문제), 노동관계법규(20문제)가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어서 총 100문제를 150분 동안 풀면 됩니다. 2차 시험인 직업상담실무의 경우에는 필답형으로 2시간 30분 동안 치뤄집니다. 다만, 직업상담사 1급의 경우 과목 앞에 "고급"이라는 단어가 붙는 만큼 난이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유사한 자격증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직업상담사의 경우에 과락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하는데 40점 미만의 과목이 있으면 과락에 해당하여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더라도 불합격하기 때문입니다.



 직업상담사 합격률  

직업상담사 2급의 합격률 추이를 보면, 1차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40%가 넘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에도 합격률이 20%를 웃돌고 있습니다. 이는 성실하게 준비하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임을 의미합니다. 응시인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해마다 응시인원이 배로 증가하고 있음을 표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의 전망이 그만큼 밝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업상담사 시험일정  

직업상담사 금년도 시험일정입니다. 금년 2011년에 아직 두 차례 더 응시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직업상담사 수험요령  

시험기간 내지 수험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길은 얼마만큼 정선된 자료를 효과적으로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양질의 수험자료를 잘 확보해 두는 것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요령입니다.

[관련링크] 직업상담사 기출문제집과 자료 무료로 받아보기
[관련링크] 공무원시험 기타 다른 자격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