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30대 재테크] 30대 재테크는 20대 재테크와 무엇이 다를까?


 30대 재테크의 특징  

이번에는 30대를 위한 재테크 방법입니다. 30대 재테크는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무엇이 다를까요? 20대에게 있어서의 재테크는 필수라기보다는 하나의 선택일 수도 있겠습니다. 20대에 누구나 다 재테크에 그렇게 열심인 것은 아니니까요. 단지 20대부터 충실하게 재테크를 한다면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을 뿐입니다. (그것도 크긴 하지만요.) 그런데 30대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30대는 금전적으로 가장 다급함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가정을 이루고 아이들이 태어나면 왜 그렇게 돈이 들어갈 일이 많은지 날 이렇게 키워주신 부모님 생각에 문득 눈시울이 불거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런만큼 30대에 재테크를 잘 하지 못하면 남들보다 뒤쳐지게 됩니다. 30대에게 있어서 재테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은 바로 그런 의미이지요.

20대에는 맨발의 청춘이라고 젊음이라는 무기만 있으면 세상에 무서울 것이 없었는데 어느덧 30대가 되면 친구들을 만나도 온통 돈이나 재테크 이야기 뿐이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위력을 실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일까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 싱글 친구들은 기혼자들 사이의 화제에 제대로 끼지 못하고 소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20대 때는 두려움이 없어서 모험적인 투자를 통해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할 수도 있겠지만 30대가 되면 지켜야 할 가정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형 투자로 돌아서는 특징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30대일지라도 재테크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면 지금에서야 재테크를 시작하더라도 아직은 늦지 않았습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때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충실히 재테크의 기본기를 따를 경우 성공적인 인생가도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30대, 내 집 마련의 꿈  

먼저 내집마련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흔히들 하는 이야기가 결혼할 때 내집을 갖고 시작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차이가 무척 크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그나마 부동산 가격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하지만 예전에 부동산이 천정부지로 치솟던 시절에는 그 격차가 더 컸었죠.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내집마련을 하지 못한 30대들은 얼른 내집마련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지침을 수립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의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 다양하게 분류되었던 주택마련 상품을 통합한 상품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할 경우 일단 내집마련을 위한 첫걸음은 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TI 등 각종 규제로 인해 예전처럼 대출을 많이 떠안고 주택이나 아파트를 마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주택자금을 위한 종자돈을 만드는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 합니다. 종자돈 마련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주식, 펀드 등을 통해 적절한 투자를 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관련사이트] 행복자산만들기 재무설계 무료상담


 30대, 사교육비 어떡하지?  

결혼을 언제 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이가 조금씩 크면 사교육비의 부담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사교육 공화국이라는 이야기도 있듯이 미술학원, 음악학원, 웅변학원, 서예학원, 영어학원, 외국어학원 등 학원비 부담이 점점 늘어갑니다. 아이가 중학교나 고등학교로 진학함에 따라 과외비 등 사교육비 부담은 더 늘어갈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아이들 대학 등록금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자녀양육이나 교육비 마련과 관련하여 본인의 의지가 굳으신 분이라면 스스로 잘 관리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돈이라는 것이 갖고 있다보면 자꾸만 새어나가기 마련이므로 아예 어린이 교육보험이나 저축성 보험 또는 펀드에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성상 이런 고민들을 하고 있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사교육 공화국 대한민국에는 저축이나 교육보험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저축이나 교육보험 중에서 잘 알아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수준과 혜택을 담은 보험상품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관련사이트] 저축보험, 교육보험 보험사별 보험상품 비교해보기


 30대, 다치면 어떡하지?  

자녀들, 아이들을 위한 저축보험이나 교육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위한 보장자산인 보험을 가입해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30대가 되면 대부분 사랑하는 사람과 가정을 이루고 사랑의 결정체인 아이들이 태어났을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홀몸이 아니라는 것이죠. 나에게 혹시 모를 사고가 생길 경우 남은 가족들을 어떻게 챙길 것인가에 대해 가장으로서 무거운 어깨의 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적합한 보장성 보험을 들어다면 한시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보험상품으로 종신보험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망보험이라고 불리던 것이 요즘에는 종신보험이라고 불리고 있으나 여전히 어감이 좋지 않아서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종신보험을 들었다고 해서 일어나지 않을 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종신보험 가입은 혹시 있을지도 모를 사고에 미리부터 침착하게 대응하는 지혜로운 선택일 뿐입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가입하신다고 생각하시면 그 전에 느끼던 거부감이나 부담감이 말끔히 사라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보험상품이 발달하면서 이제는 종신보험을 통해 각종 암 등의 CI(Critical Injury, 큰 질병, 중대한 질병)를 대비하는 암보험 내지 건강보험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에 가입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죠. 물론 여유가 되신다면 종신보험 외에 암보험이나 건강보험을 따로 가입하시는 것도 무방합니다. 그 밖에 요즘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시는 것도 고려해봄직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한 번 병원에 가게 되면 돈이 깨지는 정도가 상상을 초월하는데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함으로써 이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죠.

[관련사이트] 건강보험, 암보험, 종신보험, 의료실비보험 등 보험사별 보험상품 비교해보기


 30대, 더 늙기 전에 준비하자  

30대가 되면 20대와는 달리 40대와 50대의 중년기와 장년기를 거쳐 금방 60대의 노년기에 도달할 것임을 피부에 와닿을 정도로 실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대 재테크에서 노후설계를 빼놓을 수 없죠. 노후준비는 매달 일정액을 타먹을 수 있는 연금을 통해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정년퇴직 이후부터 세상을 뜨는 그 날까지 매달 일정액을 생활비로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연금입니다. 주변에서 공무원연금으로 생활하시는 분들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국민연금 의무 가입으로 인해 대부분의 분들은 국민연금의 수혜 대상자이실 것입니다. 그런데 신문이나 방송 등을 통해 많이들 접하셨겠지만 국민연금 재원이 고갈되어 적자 폭이 늘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중에 실수령액이 얼마가 될지는 차치하고 과연 혜택을 입을 수 있을 것인지의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국민연금을 공무원연금과 통합하는 방안도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통합된다면 문제는 오히려 더 심각해질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문제가 고스란히 공무원연금으로 전이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공무원이신 분들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임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노후를 준비하는 의미에서 국민연금 가입과 별도로 제대로된 연금 상품에 하나쯤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 상품의 경우 미리부터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훨씬 더 적은 금액을 납입하고도 동일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기 때문이죠. 심지어 일정 연령대가 넘어서는 경우 아예 가입이 불가능한 연금상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부터 노후를 착실하게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보험과 관련하여 정말 다양한 상품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변액연금보험이라는 보험상품이 있는데 주식이나 펀드처럼 수익의 일정 부분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보험상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하고 또 유리한 보험상품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사이트]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등 각종 연금상품 비교해보기



 30대, 종합적인 재무설계  

지금까지 30대의 재테크에 대해 쭉 살펴 보았습니다. 그런데 30대의 재테크에 있어서도 20대의 재테크 만큼이나 혹은 그보다 훨씬 더 재무설계가 중요성을 갖습니다. 30대의 경우 20대보다는 안정성을 추구하다 보니 재무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느냐의 여부가 재테크의 성패를 크게 좌우하기도 합니다. 자녀 양육, 자녀 결혼, 내집 주택 마련, 노후 대비 등 앞으로 거쳐야 할 다양한 이벤트들에 미리부터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재무설계가 긴요합니다.

30대의 경우에는 20대와 달리 각자가 처한 처지와 상황이 판이하게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설프게 주변의 아마추어 재무설계사로부터 상담을 받으려고 해봤자 커다란 벽이 가로놓인 것만을 실감할 뿐입니다. 재무설계와 관련하여 경험이 풍부한 전문적인 재무설계사로부터 개인 맞춤형으로 상담을 받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맞는 재무설계 방식이 나에게도 그대로 적용대리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상황을 총체적으로 객관성 있게 판단하여 나에게 맞는 재무설계 방식을 권해줄 수 있는 전문적인 재무설계사로부터 도움의 손길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양질의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관련사이트] 나만의 맞춤형 재무설계 무료상담 이벤트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