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플래너/재무관리

[20대 재테크] 20대 사회초년생이여, 재테크에 눈을 떠라


 꿈꾸는 20대  

20대, 참 많은 것을 해야 할 나이대이고, 그만큼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20대에 꼭 해야 할 50가지>라는 제목의 책이 나왔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20대에 해야 할 것들 중에서 중요한 또 한 가지가 바로 재테크 시작입니다. 사실 10대 때에는 재테크를 하기가 힘듭니다. 기껏해야 집에서 용돈이나 타 쓰거나 푼돈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을 뿐으로 하루 하루 벌어서 생활하기도 버거운데 재테크는 무슨 얼어죽을 재테크겠습니까?

남자들은 군대를 다녀와서 결혼자금을 마련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면서부터, 여자들은 주변에서 하나 둘씩 시집을 가고 나도 결혼을 해야할지 아니면 멋진 독신 여성으로서 골드미스의 길을 걸어야 할지 고민을 시작하면서부터 재테크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른 것들도 다 마찬가지겠지만 20대 재테크의 경우에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발선에서 그만큼 앞서갈 수 있기 때문이며, 그 차이는 쉽게 좁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목돈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러서야 재테크가 중요함을 깨닫고 조금씩 관심을 가져 보지만 그 때는 이미 늦습니다. 지금이라도 바로 시작하는 것이 대한민국 1% 상류층인 부자들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마지막 티켓 쯤 되겠습니다. 20대 재테크 방법을 조금씩 익혀서 하루라도 빨리 종자돈을 만들어서 이를 불려나가야 합니다.


 CMA 급여통장 개설 그리고  

가장 간단하면서도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월급통장 내지 급여통장의 관리입니다. 월급통장을 입출금통장에 그냥 입금해두고 계시지는 않은가요? 수시 입출금예금은 금리가 무척 낮습니다. 예금금리가 전혀 인정되지 않는 곳도 있고, 예금금리가 인정되는 경우에도 0.1%와 같이 지나치게 낮은 수치인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최근에는 CMA 통장을 많이들 이용하고 있습니다. CMA 통장은 원래 증권사 통장인데 시중은행들과 제휴하여 시중은행에 가상계좌가 개설되기 때문에 이 가상계좌를 급여통장 계좌로 등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CMA 통장의 경우 단 하루를 맡기더라도 연이율 3% 내지 4% 가량의 고금리를 보장받으실 수 있습니다. 

급여를 받기 시작하면서부터 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가 앞으로의 경제력을 크게 좌우하게 됩니다. 남자분들의 경우 군대 이야기를 예로 들겠습니다. 군대 월급 요즘이야 많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그거 얼마나 되겠습니까? PX에서 조금만 주전부리 과자들 사먹다보면 금방 사라집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군대에서도 꼬박꼬박 월급을 모아서 나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믿기지 않으실 수도 있지만 이런 기본적인 자세가 추후 30대 40대 50대 혹은 60대 이후에 부자로 사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크게 좌우합니다. 

20대에 재테크를 시작한다고는 하나 아직 종자돈이 크게 모여있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20대 재테크 방법의 가장 기본은 종자돈 마련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월급여가 다른 곳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보험이나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매달 납부함으로써 일정액을 꼬박꼬박 적립하여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단 그만큼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고 이들에 대해 이자 등이 붙고 나중에 부동산 청약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돈을 모으는 즐거움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보험상품 가입  

보험의 경우를 들어 보겠습니다. 보험 하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보험을 스스로 원해서 가입하기보다는 보험회사에 막 취직한 지인들로부터 부탁을 받아 울며겨자먹기로 등 떠밀려서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직접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상품을 비교해보고 가입 여부를 결정해 보신 적이 있나요? 만약 그런 적이 없으시다면 보험 상품에 대해 크게 오해를 하고 계신 것입니다. 보험 생활설계사 아줌마들이 귀찮게 따라붙는 것이 보험의 한 단면에 불과합니다. 

보험을 잘 알고 여윳돈이 있는 분들은 보험상품을 잘 활용하여 재산을 불려나가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액보험이나 일반 저축성보험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금보험가입으로 인해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시에도 상속세를 내지 않음으로써 더 큰 절세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연금보험가입으로 인해 나중에 닥칠 노후 대비를 미리부터 철저히 해둘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보험은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이어서 한창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할 20대에 그 편입비중을 지나치게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담당 재무설계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사이트] 20대에 적합한 보험을 확인할 수 있는 무료 보험비교사이트



 내집마련 주택청양통장 개설  

다음은 주택청약통장 개설입니다. 요즘 임대주택 내지 국민주택이 많이 보급될 예정이라는 이야기도 있기는 하지만 내집마련의 꿈을 아예 접으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둘기처럼 다정한 사람들인 가족들의 보금자리를 마련하시러면 첫월급을 타시는 순간부터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통장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이 있습니다.

주택청양통장의 세 가지 형태는 조금씩 다른 특성이 있는데 가까운 시중은행을 찾으셔서 친절한 설명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일정 기간 동안 청약통장에 부으면 추후 아파트나 주택 청약시에 그 자격 또는 우선권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제대로 눈을 뜨기 전에 미리부터 자격을 확보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저축,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부금은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할 금융상품입니다.



 노후대비 연금보험 가입  

또 한 가지 준비하면 좋은 것이 연금보험 가입입니다. 20대는 아직 젊고 창창한 시기라서 노후에 대한 걱정을 별로 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소년이노학난성'이란 이야기도 있고, '세월은 화살과 같이 쏜살같이 지나간다'는 말도 있듯이 금방 노후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됩니다. 연금저축보험을 통해 절세효과를 거둘 수 있고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사이트] 20대에 적합한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연금비교사이트



 재테크의 기본에 충실할 것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무절제하고 무분별한 소비를 반드시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20대 때 나이트 기타 유흥가를 전전하며 퍼마시고 돈을 팡팡 쓰다가 30대가 되면 후회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정말 많이 봤습니다.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 아시죠? 재벌 2세 베짱이 쯤 되면 모를까 평범한 베짱이는 열이면 열 다 "그 때 왜 그랬을까?" 하고 뼈저리게 후회할 날이 오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조금씩 쌓여가는 종자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실 정답이 없습니다. 재테크에 왕도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재테크의 성공 확률을 조금이나마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까? 바로 가까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하나씩 달성하면 재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란 간단히 말해서 결혼자금마련, 주택구입자금 확보, 자녀양육비용 마련, 성공적인 노후설계 등을 포괄하여 전체적으로 재무목표를 설정하여 구체적인 실천방법 내지 실천지침까지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금융상품이 등장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재무설계 영역이 점점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가들의 전문성으로부터 도움을 얻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사이트] 20대를 위한 재테크, 맞춤형 무료상담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