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곰플레이어 통합코덱 스타코덱 설치방법


곰플레이어의 통합코덱 스타코덱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을 자세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덱(codec)은 어떠한 데이터 스트림이나 신호에 대해, 인코딩이나 디코딩, 혹은 둘 다를 할 수 있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일컫습니다. 또, 이를 위한 알고리즘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쓰입니다. 전기 통신분야의 용어로는 디지털 회신, 곧 송수신 장치를 뜻하였으며, "부호기", "복호기"를 합쳐 불렀습니다. 코덱에는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자료를 압축하거나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어나 소리, 동영상 등의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및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 플레이어로 곰플레이어가 많이 쓰이며, 많이들 다운받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특정 확장자의 동영상을 플레이하려고 하는 경우에 코덱 설치가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른 형태의 확장자에 대해서는 호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경우에 일일이 코덱을 찾아서 설치를 해주어야 하는데 코덱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도록 여러 코덱을 통합하여 설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통합코덱이 있습니다. 통합코덱 중에서 곰플레이어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스타코덱입니다. 스타코덱은 대부분의 파일형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타코덱을 설치하실 경우 영화, 한국드라마, 미국드라마, 영국드라마, 텔레비젼(TV) 방송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등을 별다른 제약 없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스타코덱은 무료로 배포되는 통합코덱으로 동영상, 음악을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코덱을 간편하게 설치하기 위한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스타코덱은 안정성이 검증된 최상의 코덱들로 구성되어 있어 편리하고 안정적인 미디어 환경을 제공합니다. 먼저 스타코덱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스타코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011년 2월 27일 현재 최신버젼은 2010년 11월 22일 버젼입니다.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이 여러 곳 소개되어 있는데 가장 편한 곳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후의 설치 과정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타코덱을 다운로드받은 후에 설치를 시작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용권 계약 내용입니다. 동의하셔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심심하시면 한 번 읽어보셔도 좋고, 대부분의 약관 내용과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저는 그냥 넘어갔습니다.


설치하실 구성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통상 모두 다 선택을 해서 다운로드를 받는데 여기서는 추천해주는 정도만 다운받아도 될 것 같아요. 좌측 하단에 나와 있는 필요한 디스크 공간을 참조하셔서 공간이 부족하신 경우에는 선별적으로 구성요소를 설치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스타코덱을 설치할 위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정해진대로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디코더 버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불안정한 버젼보다는 안정적인 버전 베타 7을 선택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오디오 환경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 특별한 선호가 없으시면 "변경하지 않음"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곰플레이어의 경우 자체적인 화질 보정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잠시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코덱 홈페이지를 열고 싶으시면 체크를 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체크를 해제하시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마치시고 나면 코덱 문제로 인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동영상의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즐감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