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플짤이란 무엇인가요? 플짤이 뭐죠?


 
 플짤의 개념  

짤방이라는 말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짤방은 '짤림방지'의 줄임말입니다. 예전에 디씨인사이드에서 사진을 넣지 않으면 짜르는(게시물을 삭제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과 별다른 관련이 없어도 일단 파일로 재미있는 사진을 첨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때 첨부하는 사진을 짤방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짤방은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한데 아무튼 그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게시판이나 주제와 맞지 않아서 맘 같아서는 짜르고 싶지만 짜를 수 없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짤방의 역할이니까요.

그렇다면 움짤이나 플짤은 무엇일까요? 움짤은 움직이는 짤방을 의미합니다. 통상 움직이는 이미지 파일을 지칭합니다. 이와 비슷한 것이 플짤입니다. 플짤은 플래시 작품인 짤방을 의미하는데 약간의 노력만 있으면 간단한 플래시 작품을 만드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얼마 전부터 유행하고 있습니다. 움짤은 음향이 없고, 플짤은 음향까지 곁들여야 한다고 구분하는 경우도 있는데 음향효과 없는 플래시도 많이 있습니다. 이제는 사진만으로는 식상해져서 점점 더 재미있는 것들을 요구하는 네티즌들을 수요로 인해 한층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바로 할 수 있는 플래시 CS5 Motion + Actionscript - 10점
이지연.최재필 지음/제우미디어


 플짤 사용법  

다양한 플짤을 소개하고 있는 곳들이 많이 있으므로 플래시 작품에 관심이 많으시면 금새 다양한 종류의 플짤을 찾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플짤을 소장하고 싶으실 경우 플짤의 저장과 관련해서는 소스 보기를 통해 저장하는 방법과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플짤을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플짤을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 거에요. 직찍사(직접 찍은 사진)들을 이용해서 나만의 특별한 플짤을 만들어 본다면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