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라이프/기타정보

앱이란 무엇인가? 아이폰 등 스마트폰 앱 또는 어플 알아보기


앱 또는 어플이라고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시대에 뒤쳐진다는 인상을 주고 싶지도 않고 해서 그냥 넘어가면서도 그 궁금증을 해소하지 못하신 분들이 꽤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사실 앱 또는 어플이란 것 자체는 그렇게 특별하다거나 새롭다고는 할 수 없고 예전부터 있었던 개념입니다. 앱 또는 어플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어플라이(apply)는 적용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란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응용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컴퓨터로 치면 수식 계산용 엑셀이나 문서 작성용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이 모두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새로울 것 없는 앱 또는 어플이라는 개념이 왜 그렇게 갑자기 여기 저기서 강조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Social Network System)가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앱 또는 어플을 자신의 기기에 설치할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지요. 무료 또는 공짜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배포되는 앱 또는 어플이 많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웹서핑을 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오빠 믿지"라는 앱 또는 어플에 대한 논란을 많이들 접하셨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개인위치정보가 제공이 되어 사생활 침해의 문제 제기가 이루어졌죠. 또 다른 유명한 앱 또는 어플로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가상의 여자친구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엄청난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했죠. 앱 또는 어플을 설치할 경우 당해 앱 또는 어플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검토를 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앱 또는 어플을 설치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스마트폰의 최적화를 이루시기 바랍니다.